'서복' 공유 "극 중 박보검과 관계, 이해하고 구원하는 과정"

  • 등록 2021-04-12 오후 5:07:40

    수정 2021-04-12 오후 5:07:40

(사진=CJENM)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서복’ 배우 공유가 작품을 택하게 된 계기와 박보검과의 연기 호흡에 대해 언급했다.

이용주 감독은 12일 오후 온라인으로 생중계된 영화 ‘서복’ 기자간담회에서 배우 공유, 조우진, 장영남 등 주연 배우들과 함께 작품에 관한 이야기들을 나눴다.

영화 ‘서복’(감독 이용주)은 과거 트라우마를 안겨준 사건으로 인해 외부와 단절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전직 요원 기현(공유 분)이 생의 마지막 임무로 줄기세포 복제와 유전자 조작을 통해 만들어진 복제 실험체 서복(박보검 분)을 안전히 이동시키는 프로젝트를 맡게 되지만, 서복을 노리는 여러 집단의 추적이 이어지고 상황이 복잡해지자 둘만의 동행을 이어나가는 과정들을 그린다. 특히 ‘건축학개론’ 이후 이용주 감독이 9년 만에 내놓는 차기작이자 첫 SF물로 많은 주목을 받았다. 공유와 박보검의 첫 브로맨스 연기와 조우진, 장영남, 박병은 등 배우들의 차진 호흡도 화제를 모았다.

공유는 “‘사람들 참 겁 많죠, 욕심도 많고’란 임세은 박사(장영남 분)의 대사가 시나리오를 볼 때부터도 그랬고 영화를 보고 난 다음에도 계속 기억에 남는다”고 운을 뗐다.

‘서복’ 민기현 캐릭터를 통해 새롭게 보여주고자 한 모습에 대한 질문에 대해서는 “새로운 캐릭터를 늘 작품에서 새로운, 다른 모습으로 보여줘야겠단 생각보다는 새로운 시도를 하는 작품, 어려워서 시도되지 않았던 이야기들 자체에 더 흥미를 느껴 선택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고 털어놓으면서도 “단순 캐릭터가 그 전에 내가 했던 캐릭터가 아니어서 택한다는 점 보다는 작품의 새로운 시도에 끌리는 게 맞는 것 같다. 다만 관객들에게 새로운 모습으로 보여졌다면 다행인 지점인 것 같고, 이 부분은 제가 판단할 수 있는 지점은 아닌 것 같다. 즉 시나리오나 구성, 어려운 이야기가 아닐까 싶은 지점에 감히 손이 가는 성향의 사람인 것 같기도 하다. 서복도 마찬가지 같다”고 설명했다.

‘서복’을 통해 느낀 삶에 대한 가치관 변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공유는 “처음 시나리오 받고 고민하고 결정하기까지, 결정을 하고 나서 영화를 찍는 내내 혼자 이런 저런 생각들을 많이 했다. 내가 지금 잘 살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함께 했다. 사실 이건 언제든지 바뀔 수도 있는 부분이란 전제로 말씀드린다면, 현재로선 얼마나 길게 사느냐 보다는 어떻게 사느냐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란 생각을 조심스레 해본다. 그게 ‘서복’의 영향일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답했다.

(사진=CJENM)
복제인간 ‘서복’을 연기한 박보검과의 연기 호흡과 관계 설정을 위한 여러 노력들에 대해서는 “기현과 서복. 생에 반대편에 있는 두 존재가 서로를 헤아리고 이해하고 어떻게 보면 서로를 구원하게 되는 극적인 관계라 생각을 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 게 결국 관객들이 기현의 입장이 되어서 서복을 바라보는 것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객분들이 만약 ‘내가 기현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영화에서 중요히 작용하는 부분이라 생각했다. 그 때문에 보검씨와 어떤 것을 딱히 정해놓고 둘이 연기를 한 것 같진 않다. 저는 그저 굉장히 자연스럽게 있는 그대로 서복을 바라보고 느끼고 그렇게 연기를 따라갔다. 시나리오에서 주어진 상황 자체에 충실했다. 처음엔 낯설다가, 이해할 수 없는 어떤 존재였는데 같이 이런 저런 동행 속에서 대화가 이뤄지고 상황을 겪으면서 자연스레 생기는 연민들도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이해해 가는 폭이 시간이 걸림에 따라 조금씩 쌓여갔다고 생각한다”고도 솔직히 덧붙였다.

영화를 찍으며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에 대해서는 “저도 완성된 영화를 완벽히 본 게 오늘 처음이다. 민기현이 처음 등장하는 씬이 많이 편집됐더라. 원래는 변기를 잡고 구역질을 하는 그게 저의 캐릭터로서 첫 등장이었고 실제 촬영에서도 첫 촬영이었는데 다소 건강하지 않은 모습으로 관객들에게 이미지를 심어주면 좋겠단 생각이 들어서 얼굴 살을 많이 빼고 굉장히 민기현이 고통스러워하는 인물이라는 점을 각인시켜주고 싶었다. 생각보다 많이 편집돼서 그 장면을 찍고 양쪽 목에 담이 왔던 기억이 와서 재밌는 에피소드 같아서 생각나 말씀드린다. 편집이 많이 돼 기분이 나쁘다는 의미는 아니다(웃음). 구역질을 매우 많이 했다가 양쪽 몸에 담이 와서 일주일 고생을 했다”고 털어놔 웃음을 안겼다.

한편 ‘서복’은 오는 15일 극장과 국내 OTT(온라인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티빙에서 동시 개봉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