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맨 슈트에는 아이언(iron)이 없다?

아이언(iron)은 무르고 녹는점 상대적으로 낮아
강철(steel)은 선철보다 탄소 함유량 낮은 제품
마블사 "슈트에는 '니티놀' '탄소섬유' 사용됐을 것"
  • 등록 2016-02-06 오전 7:01:29

    수정 2016-02-06 오전 7:01:29

마블사의 만화를 소재로 만든 영화 아이언맨3의 한 장면. 영화 예고편 캡처.
[이데일리 최선 기자] 미국 마블(Marvel) 코믹스의 인기 히어로인 ‘아이언맨’(Iron man). 만화책으로도 큰 인기를 끌었지만 화려한 컴퓨터 그래픽으로 부활한 영화는 큰 인기를 몰았다. 아이언맨 시리즈 1~3탄, 어벤져스 시리즈 1~2탄을 관람한 누적 관객 수는 우리나라에서만 3529만 6067명(영화진흥위원회 집계)에 달한다. 나약한 인간의 몸이지만 강철 슈트를 입으면 적의 공격과 총알을 튕겨 내는 영웅으로 변하는 모습이 관객들을 매료시킨 이유로 보인다.

하지만 아이언맨 슈트에는 아이언(Iron)이 없다. 아이언은 철강업계에서 선철로 분류되는데 이는 용광로에서 철광석을 녹여 만든 1차 공정의 결과물이다. 일반적으로는 3.5~4.5% 비율의 탄소를 함유하고 있고 단단한 편이지만 부숴지기도 쉽고 녹는점이 다른 철강제품보다 낮은 편이다. 예컨데 차력사들이 있는 힘껏 내려쳐 깨뜨리는 솥뚜껑도 선철로 만들어진다. 아이언맨 슈트가 선철로 만들어졌다면 적의 공격에도 쉽게 파괴될 수 있다는 뜻이다.

철이 적어도 무르지 않은 강(Steel) 제품으로 탄생하기 위해서는 탄소 함유량을 줄이는 공정이 필요하다. ‘철강’이라는 단어 중 탄소량을 줄인 제품이 바로 ‘강’이다. 강의 탄소 함유량은 0.035~1.7% 정도에 불과하다. 탄소만 함유된 강은 보통강, 니켈이나 크롬, 망간 등 특수합금 원소가 포함된 강을 특수강 또는 합금강이라고 부른다.

아이언맨의 주인공 토니 스타크는 다양한 종류의 슈트를 갖고 있다. 아이언맨3 영화예고편 캡처.
그렇다면 아이언맨 슈트는 어떤 특수강으로 만들어졌을까. 마블사가 2010년 4월 ‘아이언맨2’ 개봉을 앞두고 홈페이지에 게재한 내용에 답이 나와 있다. 마블사는 “철은 밀도가 높고 무거운 데다 잘 녹슬고 특수강처럼 단단하지도 않다. 아이언맨 슈트에는 철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초기 아이언맨 슈트에는 철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다는 얘기도 덧붙였다.

결론적으로 아이언맨 슈트에는 니켈-티타늄 합금과 탄소섬유강화소재가 사용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마블사의 설명이다. 니켈-티타늄 합금은 일명 형상기억합금인 ‘니티놀’(nitinol) 소재를 말한다. 일정온도가 되면 원래 모양으로 되돌아오려는 성질이 뛰어나 높은 유연성을 자랑한다. 탄소섬유강화소재는 강철보다 4배 가볍고, 강도는 10배 높다. 열을 견디는 성질인 내열성도 뛰어나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니티놀이나 탄소섬유는 철강산업과 무관한 소재”라면서도 “하지만 강한 내구도를 갖춘 철강제품은 각종 군수 장비와 생활 전반에 사용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