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딜'비]M&A 사면초가 항공업계…돌파구 찾을까

"매출 공백 길어질까 당장 인수 나서기 꺼려해"
조직 구조조정 선행돼야…채권단, 아시아나 감자 검토
"코로나 반영된 밸류 제시되면 M&A 매각 가능성↑"
  • 등록 2020-10-30 오전 12:04:00

    수정 2020-10-30 오전 7:52:25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3분기(7~9월) 인수합병(M&A) 규모가 반등하는 등 훈풍이 불어오지만 항공업계까지 온기가 돌지 못하고 있다. 기업구조조정 매물에 밸류에이션 하락으로 매력적인 딜(deal)이 많아졌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재확산 되면서 언제까지 매출을 낼 수 있을지 가늠이 되지 않은 상황이어서 항공사 베팅에 나서는 기관들이 많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항공사 구조조정이 마무리되기 전까지는 항공사 M&A가 재개되기 어려울 것으로 봤다.

한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언제까지 지속할지 알 수 없고, 매출 발생이 언제 정상화될지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지금 서둘러 샀다가 매출 공백이 길어진다고 하면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투자은행(IB)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020560) 등 매각이 무산된 항공사의 경우 내부 구조조정이 마무리된 이후에나 다시 시장에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지금 당장 매출이 발생할 수 없고 조직 슬림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는 조직 규모를 줄이고 밸류에이션(기업가치)을 낮추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앞서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지만 지난달 최종 결렬됐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은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 체제에 있다. 비슷한 시기 매각을 추진한 이스타항공 역시 지난 7월 제주항공으로의 M&A가 무산됐다.

업계에서는 항공산업 M&A 선행조건으로 밸류에이션 재조정을 들었다. PEF 한 관계자는 “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포기한 것은 코로나19 이후에 항공사 밸류에이션이 달라졌는데 이전 밸류에이션으로 인수하는 것이 리스크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리스크가 반영된 밸류에이션으로 시장에서 나온다고 하면 현산이 아니어도 (매수자가)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시아나항공과 이스타항공 등의 구조조정도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항공업계를 담당하는 한 애널리스트는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커진 상황이라 쉽게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인력 슬림화, 운용 기재 축소 등 구조조정이 가시화돼야 인수에 나서겠다는 곳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매수자가 비싼 가격에 사서 구조조정을 하는 것보다 이미 구조조정을 단행해 슬림해진 조직을 낮은 가격에 사려고 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로 업계에 따르면 최근 산업은행 등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잠식률이 50%를 넘지 않도록 감자를 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연도말 자본잠식률이 50%를 초과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이스타항공의 경우 지난 14일 600여명의 직원을 정리해고하기도 했다.

재무적인 문제가 해결된다면 항공사를 인수하려는 입장에서는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한 PEF 관계자는 “코로나19 악재가 가격에 반영되면 존재할 수 있는 모든 악재를 반영하는 것”이라며 “아시아나항공만 놓고 봤을 때 채권단의 구조조정이 어느정도 마무리되고 새로운 밸류에이션을 제시한다면 다시 M&A가 시작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