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주말]대추처럼 달콤한 충북알프스 가을 여행

한국관광공사 추천 10월 가볼만한 곳
  • 등록 2015-10-03 오전 6:44:00

    수정 2015-10-03 오전 6:44:00

오리숲길 초입은 소나무 고목들로 인해 사시사철 푸르다(사진=박상준여행작가)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충북 보은은 국토의 중앙부에 위치한다. 속리산을 위시해 충북의 북쪽을 동서로 가르는 백두대간의 한남금북정맥이 지난다. 그 지맥은 다시 구병산 자락으로 뻗어가며 보은군의 동쪽 산세를 이룬다. 충북 일대에서 소문난 풍경으로 ‘충북알프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특허청에 업무 표장 등록을 했으니 애칭이 아니라 공식 명칭이다. 총 4개 구간 43.9km로 형제봉, 천왕봉, 비로봉, 문장대 등 속리산과 구병산의 아홉 개 봉우리를 아우른다. 구간별로 산행에 4~8시간이 걸린다.

◇스위스가 아닌 충북알프스의 색다른 낭만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은 충북알프스 4구간 끝자락에 자리한다. 산외면 장갑리로 보은군 중앙로에서 북쪽으로 약 15km 거리다. 속리산면을 거쳐 갈 수 있는데, 속리산면에서 휴양림까지 길은 달천을 넘나들며 이어진다. 달천 동쪽으로 충북알프스의 산세가 거침없다. 그 끝자락 묘봉에 가까워지자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이 모습을 드러낸다.

도로에서 벗어나 다리를 건너니 제일 먼저 풍차정원이 보인다. 풍차가 달린 집이 있고, 데크를 따라 뒤편 사방댐 쪽으로 오른다. 자그마한 바람개비 조형물도 시선을 끈다. 휴양림의 가벼운 산책 구간으로 아이들과 걷기 무난하다. 연못 위쪽은 관리사무소다. 안내를 받고 숙소로 이동한다. 2010년 9월에 문을 연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은 무엇보다 숙소가 돋보인다. 휴양림이 골짜기를 따라 내려오며 자리한 형국이라 숙소마다 풍경이 빼어나다. 개장한 지 오래 지나지 않아 시설 역시 깨끗하다.

관리사무소 왼쪽 언덕은 산림휴양관을 비롯해 숲속의집, 숲속작은집이 나온다. 여느 휴양림의 숙소와 다르지 않다. 다만 휴양림을 크게 아우르는 산책로와 쌀개봉 등산로의 출발점이라는 장점이 있다. 아래쪽으로 어린이놀이터와 숲속운동장 등도 휴양림을 활동적으로 즐기고 싶은 이에게 매력이다.

테라스하우스나 알프스빌리지, 시나래마을은 조금 색다른 숙소를 원하는 이들에게 권한다. 산림휴양관 옆의 테라스하우스는 계단식으로 구성된 연립주택 모양이다. 아랫집의 지붕이 윗집의 마당이다. 창문을 열고 나오면 눈앞에 시원스런 풍경이 펼쳐진다. 알프스빌리지는 아이보리색 벽면에 주황색 지붕이 눈에 띈다. 거실 창을 열면 테라스가 나오고 따로 정원이 있는 별장식 주택이다. 지대가 높아 테라스나 정원에서 휴양림을 조망하고, 숙소 주변에서 한가로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물론 산 쪽으로 난 산책로를 따라 걸어볼 수 있다. 출렁다리를 지나 삼림욕은 물론 풍욕을 즐길 수 있는 의자 등이 있어 쉬엄쉬엄 걸음을 낸다.

시나래마을은 알프스빌리지와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숙소다. 휴양림 입구 쪽이지만 도로의 오른쪽 언덕이다. 휴양림에서 외따로 떨어진 곳에 황토로 지은 집 다섯 동이 있다. 가장 큰 매력은 한가운데 있는 누각 규모의 정자다. 시나래마을에서 묵는 이들의 공용 공간으로, 알프스빌리지와 반대 시선으로 충북알프스의 산세를 품는다. 정자에 앉아 흔들리는 코스모스 사이로 먼 산을 바라보면 마음이 차분해진다. 산림휴양관을 출발한 산책로가 휴양림을 크게 한 바퀴 돌아오는 반대편이라 산책도 용이하다.

휴양림 내에서 손 쉬운 산책을 원할 때는 어린이놀이터 우측으로 난 길을 걷는다. 150m 남짓한 숲길로 완만한 경사를 따라 숲의 정취를 느끼며 오간다. 중간에 물가로 내려서는 길이 있고, 가만히 앉아 사색이나 담소를 나눌 만한 쉼터도 있다. 숲을 좀더 알차게 느끼고 싶다면 숲 해설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 어린이놀이터에서 출발한다(수?목요일 제외). 가벼운 체험프로그램으로 산림휴양관 3층 목공예실에서 정오부터 진행하는 목공예 체험이 있다.

이국적 분위기의 풍차 정원(사진= 박상준 여행작가)
◇법주사 가는 길 ‘오리숲길’

휴양림에 여정을 풀고 보은 여행을 즐기기 원하는 이들은 달천을 따라 충북알프스 반대편 속리산 쪽으로 이동한다. 속리산 주변 4~5km 구간에 솔향공원, 속리 정이품송, 법주사 등 여행지가 밀집해서 돌아보기 편리하다. 첫걸음은 속리산의 가을 풍경 속으로 한 걸음 더 다가서는 법주사다. 국보 3점, 보물 12점을 간직한 고찰은 보은의 큰 보물이다. 여정부터 값지다. 법주사에 다다르는 길은 ‘오리숲길’이라 불린다. 상가 지역에서 법주사까지 거리가 5리(2km)라 붙은 이름이지만, 거리로 가늠할 수 없는 숲이다. 법주사가 생기며 시작한 길로, 수령이 많은 소나무와 참나무가 천년 숲을 이끈다.

속리산터미널에서 약 300m 지나 오른쪽 폭포 옆으로 난 길을 따라 걸어보자. 상가가 생기기 전 법주사를 오가던 오리숲길이다. 높게 자란 소나무가 좌우로 호위하듯 도열한다. 고목 그늘 아래서는 시간을 다툴 일이 없다. 솔바람 사이로 솔 향에 기대 느긋한 걸음을 낸다. 곧 황톳길 체험장도 나온다. 황토 볼을 깔아 지압 효과가 있는 길을 맨발로 디딘다. 황토의 원적외선이 신진대사를 원활히 한다고 적혔지만, 굳이 효험이 아니더라도 깊은 숲의 느릿한 걸음은 보약이 따로 없다. 황톳길 주변으로 하천을 끼고 속리산조각공원이 있다. 작품 하나하나를 대하는 마음이 여유롭다.

오리숲길은 속리산 일주문을 전후해서 더 깊어진다. 법주사가 없더라도 한번쯤 찾을 만한 숲길이다. 긴 세월을 묵묵히 살아온 나무 아래 사람의 일상은 지극히 사소하다. 그렇게 다다른 법주사는 고찰의 넉넉함으로 사람을 만난다.

법주사 팔상전(국보 55호)을 중심으로 쌍사자 석등(국보 5호), 석련지(국보 64호) 등이 자리한다. 부처의 깨달음이 담긴 면면이다. 가만히 경내를 거닐며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을 보낼 법하다. 그 이름처럼 세속과 떨어져 속리산(俗離山)이요, 부처님의 법이 머무는 터라 법주사(法住寺)다. 오리숲길의 그윽한 깊이가 괜스럽지 않다. 속리산 단풍이 아니어도 가을에 법주사를 찾는 이유다.

법주사에서 나오는 길에는 맛깔스런 음식으로 속을 달래보자. ‘배영숙산야초밥상’을 비롯해 산채비빔밥이나 대추한정식을 잘하는 집이 여럿이다. ‘문장대식당’의 버섯전골은 가을바람에 움츠린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보은 속리 정이품송(천연기념물 103호)과 솔향공원 역시 법주사에서 지척이다. 오리숲길에 즐비한 소나무 고목을 마주한 터라, 속리 정이품송이나 솔향공원의 소나무홍보전시관이 한층 가깝게 느껴진다. 속리산 단풍이 물드는 10월 16일부터 보은대추축제가 열린다. 시기를 맞춰 달콤한 보은의 가을을 구석구석 느껴봄 직하다.

대추와 함께 익어가는 보은의 가을(사진= 박상준 여행작가)
◇여행메모

▷당일 여행 코스= 풍경 여행 코스 /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솔향공원→오리숲길, 역사 학습 코스 /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보은 삼년산성→법주사

▷1박2일 여행코스= 첫째 날 / 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오리숲길→속리산조각공원→법주사, 둘째 날 / 보은 속리 정이품송→솔향공원→보은 삼년산성

△가는길

▷버스= 서울-보은, 동서울종합터미널에서 하루 12회(07:30~18:30) 운행, 약 3시간 소요.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10회(06:20~20:00) 운행, 약 3시간 소요. 센트럴시티터미널에서 하루 4회(07:00, 10:30, 14:30, 17:30) 운행, 약 3시간 10분 소요. 보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중앙사거리 정류장까지 약 300m 이동, 장갑 방면 시내버스 이용 신정리 정류장 하차, 진행 반대 방면 도보 650m 좌회전.

▷자가용= 당진영덕고속도로 보은 IC→ 보은IC교차로 속리산·보은 방면 좌회전→남부로 10.1km→봉계1교차로 보은?산외 방면 우회전→남부로 640m→봉계2교차로 산외·속리산 방면 우회전→산외로 8.2km→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 입구 우회전 70m→충북알프스자연휴양림

△주변 볼거리 = 보은 삼년산성, 보은선병국가옥, 탄부 임한 솔밭공원, 만수계곡

속리산 입구의 장승과도 같은 정이품송(사진=박상준 여행작가)
솔향공원의 소나무홍보전시관(사진= 박상준 여행작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