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칼럼] 파란눈 의사도 배우러 오는...허리 내시경시술 20년 노하우

  • 등록 2017-10-24 오전 6:02:42

    수정 2017-10-24 오전 6:02:42

[강남우리들병원 은상수 학술부원장] 우리는 허리 디스크 치료법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크게 수술치료와 시술치료로 나뉘며, 융합술, 고정술, 현미경수술, 내시경 치료, 풍선 신경 성형술, 고주파 수핵 성형술 등 이름도 어려운 치료법은 물론, 한방침, 추나요법 까지 참 다양한 종류의 치료법이 언론을 통해 나오고 있다. 그 중에서
효과는 수술에 가깝지만 치료방법은 시술에 가까운 허리 내시경 치료에 대해 알아본다.

내시경치료는 1970년대 초부터 허리 디스크 치료를 위한 내시경의 시도가 있었는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6~8 mm 두께의 내시경의 개발 및 활발한 사용은 2000년도부터라 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 내시경 치료 방법은 부분 마취 후 내시경 관을 옆구리를 통해 삽입 후 모니터를 보면서 집게를 이용해 터져 나온 디스크만을 정확하게 뽑아내는 것이다.

허리 디스크란 요추의 디스크가 터져 나와 신경을 누르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엉덩이, 다리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다리 저림 증상을 호소하는 외래 환자에게 ‘허리 디스크 같습니다’ 라고 말하면 ‘전 허리는 안 아픈데요?’ 라고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증상이 허리보다는 엉덩이나 다리에 나타나다 보니 환자분들이 오해 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다.

허리 디스크의 효과적인 치료법으로는 우선 비 수술 치료법으로는 신경 차단 주사가 있는데 두 번 정도 맞고도 효과를 못 본다면 다음 단계의 시술치료로 넘어가야 한다. 시술치료는 부분 마취를 해 피부절개, 근육손상을 최소한으로 하는 치료인데 내시경 치료의 경우는 시술과 같은 방법으로 수술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부분 마취하고 당일 퇴원이 가능하니 매우 매력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허리 내시경의 기술이 많이 발달해 웬만한 디스크는 다 제거할 수 있다.

내시경치료와 다른 시술법과의 차이점은 치료 후 MRI로 확인 했을 때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가 완전히 감압돼 증상의 재발이 없다는 것이다. 꼬리뼈 내시경은 너무 얇아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의 완전한 감압을 얻을 수 없으므로 내시경 디스크 제거술과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허리 내시경 치료 초창기에는 시술과 수술 사이에 샌드위치돼 있었는데 점차 효과를 인정받아 보수적이었던 국내 학회에서도 활발히 다뤄지고 있으며, 외국 의사들도 한국을 찾아 내시경을 배워가고 있다. 지금은 어깨 수술을 할 때 관절경을 쓰는게 당연하게 여겨지지만 불과 5년전에는 절개해서 수술하면 더 단단하게 꼬맬수 있는데 왜 관절경을 쓰냐라고 핀잔을 주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그런 이야기를 하는 어깨 전문의는 없어졌죠. 허리 내시경 역시 20여년간의 경험이 쌓이면서 안정성과 효용성이 입증되었고 손기술이 좋은 한국의사들이 기술 선도에 앞장서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