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세계 최초로 시도된 온라인 전용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의 첫 주자 슈퍼엠(SuperM) 콘서트에 전 세계 언론들도 높은 관심을 보였다.
 | 슈퍼엠 ‘비욘드 라이브’ 포스터(사진=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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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욘드 라이브’는 AR(증강현실) 기술과 인터랙티브(쌍방향) 소통을 더한 온라인 전용 유료 공연이다. 지난 26일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해 첫 번째 주인공인 슈퍼엠의 ‘슈퍼엠-비욘드 더 퓨처(SuperM - Beyond the Future)’ 콘서트가 120분간 펼쳐져 전 세계 109개국의 시청자들을 열광케 했다.
공연 이후 미국 ABC 뉴스는 슈퍼엠의 ‘비욘드 라이브’에 대해 “여러분은 가장 좋아하는 보이밴드를 보기 위해 공연장 앞에 줄을 설 필요도 없고, 비싼 좌석을 구하는 것에 대해서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며 “K팝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 속에서 최첨단 AR 기술과 실시간 소통으로 라이브 콘서트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했다. 공연장에는 관객은 없었지만, 전 세계의 유료 티켓 구매자들을 위해 공연이 생중계됐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저명한 문화 매거진 버라이어티도 슈퍼엠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콘서트가 취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디지털 경험으로 수용했다며 “미발표 트랙인 ‘Tiger Inside’ 무대에서는호랑이들이 무대 주위를 뛰어다녔고, 루카스의 ‘Bass Go Boom’ 무대에서는 재미있는 팝 아트 같은 그래픽들이 나타나는 등 가상 AR 그래픽을 공연에 동원했다. 다양한 국가의 팬들과도 일대일 소통을 통해 직접 질문에 답하는 모습이 다정해보였다”고 보도하며 기술적인 부분과 인터랙티브 소통에 주목했다.
미국의 유력 경제 전문지 포브스 역시 “지난 일요일 진행된 ‘비욘드 라이브’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지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전통적인 라이브 행사를 대체하기 위해 계획된 4개 콘서트 시리즈의 시작이다”라며 관심을 드러냈다.
이외에도 일본 후지TV ‘메자마시 TV’의 엔터테인먼트 뉴스 코너에서는 슈퍼엠의 ‘비욘드 라이브’ 콘서트 영상과 함께 “슈퍼엠이 세계 최초 온라인 전용 콘서트를 개최해 전 세계 109개국의 팬들이 시청하고, 화상토크를 통해 팬들과 소통했다”고 소개했으며, 중국의 시나오락, 봉황망, YES오락 등 주요 연예 매체 등도 연이어 보도, 국내는 물론 해외 매체들도 ‘SuperM - Beyond the Future’ 콘서트를 집중 조명하는 기사를 게재해 눈길을 끌었다.
내달 3일에는 중국 그룹 WayV(웨이션브이)가 ‘비욘드 라이브’ 공연의 열기를 이어가며, 10일에는 NCT DREAM(엔시티 드림)이 17일에는 NCT 127(엔시티 127)이 콘서트를 펼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