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문대통령 ‘망언’ 소마 공사에 귀국 명령…공식통보 아직인듯

1일 닛케이신문 이날자로 본국 소환 보도
외교부, 일본 정부에 "응당 조치" 요구해와
단 "2년마다 이동" 경질 아니다 뉘앙스
  • 등록 2021-08-01 오전 10:08:36

    수정 2021-08-01 오전 10:15:06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일본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망언’으로 물의를 빚은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에 8월1일부로 귀국하라는 훈령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1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보도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은 일본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정상회담의 불발 원인으로 지목되는 소마 공사를 본국으로 소환했다.

닛케이는 보도에서 “주한 공사는 대부분 2년 주기로 이동했다”며 부임 2년이 지난 소마 공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소환이 형식상 인책 소환이 아니란 뉘앙스를 내비쳤지만, 사실상 ‘경질’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라고 전했다.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지난달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소마가 성적인 표현을 사용해 문 대통령과 한국 외교를 비하한 것에 대해 “외교관으로서 극히 부적절한 발언이며 유감”이라고 논평한 바 있다.

소마 총괄공사는 지난 15일 한 국내 언론과 가진 오찬 자리에서 한일관계를 주제로 이야기하던 중 “문 대통령이 마스터베이션(자위행위)을 하고 있다”고 말해 파문을 일으켰다.

특히 문제의 발언은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고 스가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한일 양국이 논의하던 시기에 나왔다. 소마 공사의 부적절한 막말이 문 대통령 방일 무산에 쐐기를 박았다는 지적을 낳았다.

아직 외교채널을 통해 우리 정부에 공식 통보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달 22일 소마 공사에 대한 일본 정부의 후속 조치 통보는 아직 없다며 “시급한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외교부는 그간 여러 차례 소마 공사에 대한 ‘응당한 조치’를 취할 것을 일본 정부에 요구해 왔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도 지난달 20일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의 회담에서 소마 공사의 비외교적이고 무례한 발언에 항의하며, 일본 측이 조속히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했다. 다만 외교부는 응당한 조치가 무엇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외교가에서는 소마 공사의 교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 공사가 13일 일본 정부의 방위백서 관련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초치돼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