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일의 청년마을]⑩전주시, 무료 건강검진 등 종합정책 추진

조례 제정 뒤 청년희망단·청년정책과 신설
쉼표 프로젝트…무직자에게 수당 지급
건강·교육·창업·활동공간 등 다각적 지원
청년의견 시정 반영 "긍정 평가, 기대된다"
  • 등록 2021-01-16 오전 8:10:00

    수정 2021-01-16 오후 10:10:34

이데일리는 전국 지자체의 청년정책 추진 현황과 주요 성과를 연재합니다. 지역이 발전하려면 청년이 모이고 건강하게 성장해야 합니다. 각 지자체의 청년창업 육성, 공간 지원 등 우수 사업을 조명하며 정책 확산을 유도하고 청년활동이 역동적으로 이뤄지기를 바랍니다.[편집자 주]

한 청년이 전주시 보건소에서 건강상담을 받고 있다. (사진 = 전주시 제공)


[전주=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전북 전주시는 청년 무료 건강검진, 무직자 수당 지급, 창업지원, 활동공간 제공 등 청년에 대한 종합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시는 2016년 5월 청년기본조례인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를 제정한 뒤 청년정책을 본격 시행했다. 전주시는 조례상 청년 연령을 만 18~39세로 정했다. 같은해 7월에는 청년 60명이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청년정책협의회)을 구성했고 12월에는 청년정책위원회를 만들었다.

청년희망단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청년들이 소통하며 정책을 구상해 시에 제안하는 조직이다. 희망단 소속이 아닌 청년들의 의견도 수렴하고 청년캠페인, 청년정책포럼, 설문조사 등을 진행한다. 청년정책위는 20명의 위원 중 8명이 청년이다. 청년정책에 대한 심의활동을 한다.

시는 2017년 일자리청년정책과를 신설하고 청년쉼표 프로젝트를 통해 수년간 청년 무직자들을 지원해왔다. 이 사업은 무직자들의 신청을 받아 3개월 동안 매달 50만원씩의 수당을 지급하고 개인심리검사, 집단상담, 힐링캠프 등을 진행한다. 니트족(일하지 않고 일할 의지도 청년 무직자)의 근로의욕 고취와 자립 지원을 위한 이 사업에는 매년 300여명이 참여한다. 청년들은 다양한 참가자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진로선택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 사업에 대한 호응이 크다. 연간 사업비는 7억원을 투입한다.

전주지역 청년들이 멘토링·토크 행사에 참여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 전주시 제공)


시는 또 2015년부터 시작한 내 몸사랑 청년건강관리사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이 사업은 흉부방사선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전체 11개 기초검사에 정신건강, 비만, 영양, 금연 등을 포함하는 청년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모두 무료로 진행한다. 매년 2000여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보건소 사업비 7000만원을 투입한다.

청년창업지원 공간은 완산구 남노송동 청년상상놀이터와 덕진구 금암동 오렌지플레닛 전주센터 등 2곳이 있다.

2017년 문을 연 청년상상놀이터는 문화콘텐츠와 요식 분야 창업을 지원한다. 이곳에는 공유주방, 공유사무실, 공동창업지원실 등이 있다. 시설 이용은 모두 무료이다. 센터는 창업컨설팅과 시제품 제작 지원 등을 한다. 현재 8개 팀 10명의 창업가가 입주해 있다.

오렌지플레닛 전주센터는 2019년부터 운영했고 IT산업과 연계한 지역문화 창업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곳은 온라인 FPS게임인 ‘크로스파이어’ 개발사인 스마일게이트와 전주시가 협업해 운영한다. 창업기업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하도록 각종 공모전을 열고 사업기반 지원사업을 병행한다. 현재 8개 팀 8명의 창업가가 입주해 있다. 8개 업체는 39명을 신규 고용했고 매출은 17억원을 기록했다.

전주시는 청년들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공간도 제공한다. ‘비빌 언덕’이 되자는 취지로 지원사업명을 ‘비빌’로 정했다. 시는 완산구와 덕진구에서 비빌 청년소통공간 4곳을 운영한다. 1호점 ‘우깨’는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2호점 ‘커피마리안’은 외국어·바리스타·토론 등 자기개발 동아리를 지원한다. 3호점 ‘스페이스코웍 전북도청점’과 4호점 ‘다부부컴퍼니’는 각각 진로교육, 공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주시 청년희망단이 평화도서관에서 청년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정책 선호도 조사를 하고 있다. (사진 = 전주시 제공)


시는 신규사업으로 청년지원센터인 ‘청년청’을 준비하고 있다. 청년청 건물은 이르면 올해 완산구 경원동에서 착공해 내년 준공할 계획이다. 시는 청년단체에 청년청 운영을 위탁해 청년활동가 양성, 청년커뮤니티 활성화, 취업·창업 지원, 청년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시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청년청 건물 공사비는 국비·시비 등 97억원을 투입한다.

전주지역 청년들은 시 정책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다. 최정린(39·전주시 청년활동가) 보통청년들의기살리기협동조합 대표는 “청년희망단 활동을 통해 청년 의견을 시정에 반영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며 “청년들이 제시하는 소소한 정책이 실현되는 모습을 보면 더 잘 될 것이라는 기대가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청년일자리 정책에만 집중하지 말고 문화기획, 여가생활 등에 대한 청년층의 높은 수요를 직시하고 관련 예산을 확충하기를 바란다”며 “문화기획 등의 공모사업을 늘리고 지원금 정산 방식을 간소화해 청년 참여를 적극 독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일자리 문제 등으로 청년 인구가 타 지역으로 유출되고 있다”며 “전주시는 청년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공모사업 확대, 정산 방식 간소화 등을 검토하고 청년의 권익 실현과 자립 지원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만 18~39세 전주시 청년은 2018년 19만4679명(전체 인구의 29.9%)에서 지난해 19만2755명으로 1924명 줄어드는 등 감소세에 있다. 전체 연령 인구는 2018년 65만1091명에서 지난해 65만4963명으로 3872명 늘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