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재료값 상승 '이중고'…폐업 코너 몰리는 식당街

오뚜기 등 주요 식품 제조사 B2B 납품가 인상 러시
"공급가격 올라서 납품가 인상 불가피한 조처"
코로나19 타격에 원가상승 악재 겹친 식당들 사면초가
제조사도 한계 봉착…"수차례 미루다가 뒤늦게 결정"
  • 등록 2021-08-01 오전 10:12:52

    수정 2021-08-01 오전 10:12:52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밀가루, 식용유, 마요네즈 등 식당 주요 원재룟값이 오르고 있어 자영업자가 받을 부담이 세질 전망이다. 코로나 19로 영업이 여의치 않은 시기에 겹친 악재라서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3일 서울 시내 한 식당에 ‘코로나 4단계로 임시휴업합니다’고 적힌 안내문이 붙어있다. 정부는 다음달 8일까지 현재 거리두기 4단계를 연장하기로 했다.(사진=연합뉴스)
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지난달부터 일부 식자재 유통업체에 납품하는 상당수 품목의 공급 가격을 인상키로 결정했다. 대상 품목은 △라면(사리용) △밀가루 △식용유 △마요네즈 △식초 △마가린 등이다. 인상 폭은 품목과 중량마다 차이가 있지만 최소 9%다.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식용류(20%대)다. 일부는 가격을 내렸으나 균형을 맞추기에 한계가 있다. 품목이 제한적이고 쓰임이 덜한 것들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오뚜기가 시장 1위를 가진 케첩과 카레도 조만간 오르면 체감하는 부담이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제분, CJ제일제당, 사조그룹 등 상위권 식품사도 도매 거래처에 주요 제품값을 올릴 계획 혹은 예정이라고 통보한 상태다. 품목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로 밀가루와 식용유 등이 대상이다. 인상 폭은 10% 안팎으로 전해졌다.

제조사의 납품가 인상은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불가피한 조처다. 지난해부터 지속하는 코로나 19와 지구를 덮친 이상 기후는 식품의 원재료 생산에 차질을 유발해 가격을 끌어올렸다. 항만 가동률 저하, 배송 수요 폭증, 컨테이너 부족 등 여러 이유 탓에 물류비용이 급격하게 상승한 것도 원인이다.

그간 가격 상승 압력을 받아다가 한계에 이르른 식품 제조사는 올해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가격을 올리기 시작했고 이 작업은 현재 진행형이다. 소매(대형마트 등) 영역에서 이뤄지는 가격 인상은 도매(식자재 유통) 쪽도 예외는 아니다. 단지 표면적으로 덜 드러날 뿐이다.

이로써 가격 인상 여파는 ‘유통사→식당→소비자’를 거쳐 단계적으로 반영된다. 식당에서 밥값이 오르는 것은 시차만 있을 뿐 정해진 순서다.

문제는 소비자를 최전방에서 만나는 식당이다. 납품 가격 오르는 만큼 밥값을 조정하면 가격 저항에 부딪힐 수 있다. 그렇다고 이윤을 포기하고 감내하기도 부담이다. 코로나 19로 영업이 여의찮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에서 현재 이뤄지는 원재료값 인상이 식당에 안기는 부담은 커질 전망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가 수도권은 4단계로, 비수도권도 최소 3단계로 유지돼 영업시간과 대상이 감소한 상황이다. 여기에 가격 상승 압박이라는 악재까지 겹친 것이다.

이번 제조사 납품가격 인상은 시기와 품목이 겹쳤다는 게 업계 공통 체감이다. 가격 인상 효과를 거두려면 혼자가 아니라 모두 올려야 하는데 공교롭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거래처를 바꿔서 가격 상승 압박을 피하려고 애쓰지만 대안이 마땅찮다”며 “통상 제조사의 가격 인상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는데 이번에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식품 제조업계 쪽에서는 한계에 이르러 내린 조처라는 입장이다. 익명의 제조사 관계자는 “고객사와 관계를 고려해 수차례 가격 인상을 미뤄왔고 이미 실기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뒤늦은 조처”라며 “엄밀히 말하면 가격 인상이 아니라 그간 제공해오던 할인율을 줄이는 가격 정상화 차원”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