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썩은내 진동" 긴급 최고위서 선관위 맹폭…감사원 감사 압박

국민의힘 선관위 관련 긴급 최고위 소집
노태악 선관위원장 자진 사퇴 재차 요구
  • 등록 2023-06-04 오전 10:41:00

    수정 2023-06-04 오전 10:56:23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국민의힘은 4일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이 불거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독립성이 침해될 수 있다는 이유로 감사원 감사를 거부한 것에 대해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고위직부터 썩은 내가 진동하는데 여전히 문을 걸어 잠그고 폐쇄적 태도를 고집하며 국민의 요구를 외면하는 조직은 더이상 민주주의 국가의 기관이라 할 수 없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김 대표는 선관위의 감사원 감사 거부에 대해 “대충 적당히 버텨보겠다는 태도”라며 분개했다. 앞서 선관위는 국회 국정조사와 국민권익위원회의 단독 전수조사에 대해서는 성실히 임하겠다면서도 감사원의 감사는 독립성 침해를 이유로 거부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강제조사 권한도 없고 선관위가 제출한 자료만으로 조사할 수밖에 없는 권익위 조사로는 부패의 진상을 폭넓게 뿌리 뽑을 수 없다”며 “또한 고소·고발된 피의자 피의사실에 한정해 수사할 수밖에 없는 수사당국 역시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감사원 감사가 필요한 것인데 선관위가 이러한 점을 잘 알고 거부하면서 고위직의 부도덕, 불법 행위까지 모두 드러날까 봐 조사받는 시늉만 보여주겠다는 행태”라고 밝혔다.

노태악 선관위원장의 자진사퇴도 거듭 압박했다.

김 대표는 “선관위의 문제점이 드러난 이후 노태악 위원장이 보인 태도에서는 도저히 중앙기관장의 엄중한 리더십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사태 발생 초기에는 두문불출했고, 사무총장과 사무처장이 국회에 나와 뻔뻔한 거짓 해명을 할 때에도 조치의 낌새조차 느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묵묵히 자신에게 맡겨진 공무에 충실하며 일해온 선관위의 다른 구성원의 명예와 자부심을 더이상 짓밟지 마시라”며 “근면·성실한 선관위 직원들에게 더이상 고통을 주지 말고 자신의 책임을 행동으로 보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