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용 간식... 닫힌 지갑 여는 '청개구리'들

흔들어 마시는 탄산음료·남성용 다이어트 시리얼… '역발상' 제품이 뜬다
신선함에 상식 뒤집는 재미 아이 야채주스·20대 위한 와인 기존 타깃 깬 상품도 쏟아져
  • 등록 2009-03-20 오전 8:36:34

    수정 2009-03-20 오전 8:37:00

[조선일보 제공] 계속되는 불황 속에 소비자들의 지갑은 얇아져만 간다. 매출 저조로 울상이 된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에도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경기 상황에서도 고정관념을 깬 '역(逆)발상 신제품'을 개발·출시하는 기업들이 있다. 강하게 흔들어 마시는 탄산젤리음료, 유아용 야채 과일주스, 남성용 다이어트 시리얼바 등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역발상 제품들 앞에서 소비자들의 닫힌 지갑도 열리고 있다. 신선함은 물론이고 반전의 재미까지 주기 때문이다. 소비자 입장에선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점에서도 반갑다. 시중에 나온 역발상 제품들을 모아봤다.


◆톡톡 튀는 역발상 제품들

기존 상식을 뒤집는 아이디어 제품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흔들어 마시는 탄산음료'가 있다. 이 제품은 '탄산가스 때문에 탄산음료는 절대 흔들면 안 된다'는 고정관념을 깼다. 한국코카콜라의 음료 브랜드 환타가 최근에 출시한 '환타 쉐이커 흔들흔들'은 흔들어야만 마실 수 있는 신개념의 젤리 타입 탄산음료다.

이 제품은 탄산음료에 대한 기존 상식을 완전히 뒤집는다. 말랑말랑한 젤리 속에 탄산이 들어 있어서 젤리를 씹는 순간 탄산이 입안에서 터지는 재미와 함께 탄산의 톡 쏘는 맛과 말랑말랑한 젤리의 식감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젤리 형태라 출출할 땐 간식 대용으로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이 제품은 작년 4월 일본 코카콜라에서 개발, 전세계 처음으로 출시된 제품이다. 제품 출시는 국내 시장이 일본에 이어 전세계적으로 두 번째다. 오렌지맛과 포도맛 두 가지를 선보였으며, 가격은 두 제품 모두 900원(185mL, 편의점 기준).

케이크는 우아하게 칼로 잘라서 포크로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도 깨졌다. CJ푸드빌 뚜레쥬르의 '떠먹는 케이크'는 푸딩처럼 스푼으로 부드럽게 떠서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이색 케이크다. 칼과 포크 대신 스푼으로 간편하고 재미있게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출시된 2종은 '떠먹는 고구마 치즈케이크'와 '떠먹는 블루베리 요거케이크'. 떠먹는 케이크 위에는 초콜릿으로 만든 귀여운 스푼이 올려져 있어 보는 재미도 있다.

◆기존 소비자 타깃을 과감히 깬다

고정관념을 깨는 상품들과 함께 기존에 공략하던 소비자층에 획기적인 변화를 준 제품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본래 야채 과일주스의 주 공략 소비자층은 아침을 거르기 쉬운 직장인이었다. 하지만 최근 어린 아이들을 위한 야채 과일주스가 등장했다. 매일유업의 맘마밀 '요미요미'는 성장에 꼭 필요한 야채와 과일을 꽉 채운 슬러시 타입의 과일 야채 음료다. '빨강야채와 과일', '노랑야채와 과일', '초록야채와 과일' 등 총 3종으로 구성돼 있다. 사과, 당근, 오렌지, 유기농 단호박, 유기농 호박고구마, 양배추, 시금치 등 7가지 이상의 야채와 과일을 넣었다. 설탕, 인공색소, 향료, 보존료는 첨가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아이가 혼자서도 흘리지 않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도록 빨아먹는 스파우트 파우치팩을 사용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과거 포화상태였던 흰 우유시장 역시 어린이 대신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저지방 우유 출시로 돌파구를 마련한 전례가 있다"며 "영·유아를 대상으로 출시한 최초의 슬러시 타입 야채 과일주스로 새로운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리온 닥터유는 남성을 타깃으로 한 시리얼바, '몸이 좋아하는 통넛과 과일을 가득 담은 활력 충전 에너지바'를 내놨다. 이 제품은 '과일 담은 콩을 오븐에 통째로 구운 고단백 영양바'와 '먹을수록 가벼워지는 99Kcal 시리얼바'에 이은 바 시리즈 세 번째 제품이다. 아몬드·완두콩·땅콩·해바라기씨·건포도 등 9종의 견과류와 과일을 함유하고 있는 기능성바 제품으로 11종의 멀티 비타민 미네랄 믹스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아모레퍼시픽의 뷰티푸드 브랜드 '비=비 프로그램(V=B PROGRAM)'은 휴대 및 섭취가 간편한 고품격 홍삼 농축액인 '예진생 천삼액'을 출시했다. 고농축 타입의 파우치 제품으로 크기가 작고 휴대가 편리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천삼화(天蔘化) 기술로 강화시킨 천삼화 홍삼과 지황, 복령, 토사자 등의 전통식물성분을 조화시켜 홍삼의 쓴맛을 줄이고 보다 풍부한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보해는 20대를 겨냥한 신개념 프루츠와인 '오렌지&망고', '자몽&구아바'를 출시했다. 기존 와인들이 클래식한 이미지로 30~40대를 공략해왔다면 이 와인은 가볍게 마실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20대 소비자들을 잡는다는 전략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