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력난에 웃는 발전·석탄株…“호실적에 밸류 재평가”

中전력난, 탈탄소·전력 공급 사이 수년간 지속 전망
"연말 최대 전력 성수기, 전력난·감산조치 가중될 것"
중국원전, 한달 주가 21%↑…"전력단가에 수익기대"
"석탄기업, 12월 전력 성수기 앞두고 탄광 가동률↑"
  • 등록 2021-10-09 오전 11:00:00

    수정 2021-10-09 오전 11:00:00

[이데일리 이은정 기자] 중국 전력난이 중국 정부의 탈탄소 목표 달성과 전력 공급 사이에서 수년간 쉽게 해소되지 못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에 따른 감산과 전력 단가 인상은 글로벌 공급망과 경제 성장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지만, 중국 내 발전, 석탄 기업은 오히려 수혜가 예상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증권가는 이들 업체의 실적 개선에 따라 밸류에이션 재평가 기대감을 내놓고 있다.

(사진=AFP)
“전력난, 연말 더 심화…에너지 업종 규제 강화·전력 단가 인상 전망”

지난 8일 블룸버그는 “중국 전력난은 중국 경제 성장률을 낮출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급망에 도미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중국 국경절 연휴가 끝난 뒤 가동률 증가에 따라 전력난이 재현될지 주목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생산 차질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이미 일부 산업에서 전력 부족이 발생, 더 많은 분야에 영향이 확대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증권가는 연말로 갈수록 중국 전력난과 감산 조치가 더 심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달 29일 중국 2대 석탄지인 산서성 정부는 14개성·시와 ‘석탄 공급 보장 계약’을 체결, 중국 발개위는 발전·난방 기업 석탄 공급을 위한 철도운송 수요를 우선 보장하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타이트한 석탄 수급과 각 지방정부의 무리한 KPI(핵심성과 지표) 맞추기가 이어지고 있다.

조철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증권가는 연중 최대 전력 소비 성수기인 12월을 앞두고 중국 정부가 석탄 탄광 가동률을 끌어 올리는 동시에 전력 소모가 높고 부가가치가 낮은 업종을 중심으로 감산 조치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며 “에너지 소모량이 높은 비철금속, 철강, 화학공업, 건축자재 등 업종은 지난 5월을 고점으로 전력 소비량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탈탄소 목표 달성과 전력 공급 사이 갈등은 향후 수년간 지속될 전망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에너지 소모량 높은 업종에 대한 규제를 지속 강화, 전력 요금 체계 개편도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는 △4분기 중국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둔화 △철강, 비철금속, 시멘트 등 다양한 제품의 가격 변동성 확대 △중국의 저가 제품 수출 감소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영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중국 2위 원자력 발전 기업인 중국원전 실적, 주가 추이.
“전력단가 인상·연료탄 수급 악화에 발전·석탄株 수혜”

NH투자증권은 오랜 시간 동결됐던 전력 단가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히려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등 발전 원가가 안정적인 발전 기업에 대해선 수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전력난 해소를 위한 화력발전 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타이트한 석탄 수급이 한동안 지속되면서 관련 기업인 중국원전과 섬서석탄의 실적 개선, 밸류에이션 재평가를 기대했다.

중국원전(601985.CN)은 중국핵공업그룹(CNNC) 산하 중국 2위 원자력 발전 기업이다. 9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중국원전 주가는 8일 종가 기준 지난 한 달간 약 21% 상승했다. 2015년 6월 상장 이후 지난해 6월까지 4년간 하락세를 지속했지만, 올해 양회에서 중국 정부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원전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발표, 삼문원전 1·2호기가 본격 가동되면서 성장 궤도에 진입했다는 평이다.

섬서석탄(601225.CN)은 시가총액 기준 중국 2위 석탄 기업으로 화력발전의 주요 원료인 연료탄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한다. 최근 한 달간 주가는 급등락을 이어가며 4.7% 빠졌다. 중앙정부가 12월 최악의 전력난을 방지하기 석탄 생산을 늘려야 하는 상황에서 탄광 가동률 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심각한 전력난에 중국 전력 공급 시스템 내 화력발전의 중요성도 재차 부각되고 있다.

조 연구원은 “중국원전은 중국 전력 단가 상승 가능성이 높아졌고, 발전 원가가 안정적인 원자력과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빠르게 확장 중이어서 수익성 개선과 함께 밸류에이션 재평가가 기대된다”며 “섬서석탄은 중소 석탄 탄광 폐쇄 가속화 속 우량 탄광 기업의 희소성이 부각, 연료탄 가격 급등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장기계약 비중이 낮아 큰 폭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