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태블릿만 있으면 원격근무 된다? 안된다!

원격근무 위해선 하드웨어 보다 소프트웨어가 중요
코로나19가 앞당긴 미래…"디지털 전환 미룰 수 없다"
중기 대상 '비대면 바우처' 접수 사흘만에 조기 마감
  • 등록 2021-03-30 오전 6:44:37

    수정 2021-03-30 오전 6:44:37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발발한 지 만 1년이 넘어서면서 낯설고 어색했던 비대면 업무 환경은 새로운 ‘노멀’이 됐다. 회사에 출근할 수 없고 여러 사람이 모이면 안 되는 환경 속에서 재택근무를 비롯한 원격·자율 근무가 보편화 된 것이다.

코로나19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는 재택근무가 확산됐다. (사진= 픽사베이)


비대면 업무가 일상화되면서 간단한 의사소통 기능에 국한됐던 메신저 등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지난해 고용노동부가 실시한 재택근무 현황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 기업 10곳 가운데 6곳(62.6%)는 재택근무 시행의 어려운 점으로 ‘의사소통 곤란’을 꼽았다.

업무에 필요한 회의와 지시, 협업 등을 만나지 않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얘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 메신저나 프로젝트 기반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은 화상회의, 메일, 클라우드 기능을 연계한 ‘올인원’ 형태로 발전했다. 얼굴을 보며 실시간으로 서류를 확인하고 함께 수정·보완 작업까지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각사는 또 인공지능(AI), 로봇자동화(RPA) 등의 특화기능으로 차별화 요소를 더하며 한층 지능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다.

다만,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제대로 된 환경을 갖추기 위해서는 클라우드 전환, 데스크톱 가상화(VDI) 등 인프라에서부터 체계적인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당장 필요한 화상회의, 메신저, 보안 등 개별 솔루션을 이용하는 데도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든다.

중소기업벤처부(중기벤처부)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지원 사업’을 진행했다. 대기업에비해 IT 투자 여력이 없는 중소·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자기 부담금 10%(40만원)를 포함해 최대 400만원의 바우처를 지급한다. 부가세 환급도 해주기 때문에 지원받는 기업 입장에서는 3만6360원으로 400만원짜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올해 비대면 바우처 지원 예산은 총 2160억원이며, 6만여 기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수요 기업들의 신청이 쇄도하면서 지난달 18일 접수 사흘 만에 임시 중단된 상태다. 중기벤처부 당국자는 “신청 기업 수가 6만개사를 넘어 현재 임시 중단하고 신청 기업들을 대상으로 적격성 여부를 심사하고 있다”며 “다음 달 중순 지원사업을 조기 종료할지 추가로 모집할 지 여부를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벤처부에서 지원하는 비대면 바우처 지원 사업 분야. (사진=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홈페이지)
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에 따른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혜택. (사진= 비대면 바우처 플랫폼 홈페이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