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디에서 탈모 예방·치료 성분 찾았다…韓·美 특허 획득

원자력연구원 정병엽 연구팀 연구 성과
발모 효과 계속 유지돼 모발 성장 촉진도
바이오메이신과 이르면 하반기 상품 판매
박원석 원자력연구원장 “미래 기술 추진”
  • 등록 2022-01-16 오전 10:24:44

    수정 2022-01-16 오전 10:24:44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잔디에서 탈모·당뇨 등의 예방·치료 성분을 추출해 특허를 받았다. 이르면 올해 하반기 이후 관련 상품도 판매될 예정이어서 탈모 치료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치료제를 적용 안 한 대조군(맨왼쪽)과 시판 중인 탈모치료제 인 미녹시딜 처리군(가운데), 바이오메이신이 특허를 낸 센티페드그라스 추출물 처리군(오른쪽)을 7일, 11일, 14일 간격으로 살펴본 결과 바이오메이신 추출물에서 발모 효과가 확인됐다. (사진=)
한국원자력연구원은 바이오메이신에 관련 특허 7건을 출자해 제8호 연구소기업을 설립한다고 16일 밝혔다. 앞서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 방은주 바이오메이신 대표는 지난 13일 관련 ‘연구소기업 설립 및 운영 약정서’를 체결했다.

앞서 원자력연구원은 2012년에 세계 최초로 난지형 잔디(센티페드그라스)에서 항산화 기능성 성분인 메이신을 분리·정제하는데 성공했다. 이를 미국화장품협회(PCPC)에 화장품 원료로 등록했다. 이번에 연구원은 잔디에서 이같이 추출한 메이신의 함량을 높이는 기술과 효과로 특허를 획득했다.

우선 정병엽 책임연구원 등 연구팀은 ‘방사선 조사를 통한 메이신 함량 증강 기술’을 기반으로 천연 메이신 함량을 약 2.7배 높인 메이신 추출물을 만들었다. 연구팀은 이 추출물에서 △피부질환 개선 △자외선 차단 △당뇨 예방·치료 △탈모 예방·치료 효과를 확인했다. 여드름·아토피 진정 효과, 97.3%의 자외선 차단 효과도 있었다.

특히 메이신이 포함된 추출물을 쥐에 실험한 결과 발모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시판 중인 탈모치료제 미녹시딜과 유사한 효능이다. 동물실험 결과, 추출물 사용을 중단해도 발모 효과가 유지돼 모발 성장 촉진제 기능도 있었다.

현재 바이오메이신은 전북 정읍의 첨단과학산업단지에 4446㎡(1345평)의 공장 부지를 확보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화장품 생산시설을 갖추고, 추후에 메이신에 한방 원료를 접목해 건강기능식품, 천연물신약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박원석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사람과 지구 모두에 안전한 성분을 연구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연구원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바이오메이신이 연구소기업 설립 약정 체결식을 했다. 왼쪽부터 바이오메이신 최석규 부사장, 방은주 대표, 한국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 정병엽 책임연구원 모습. (사진=한국원자력연구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