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새로운 내용 없더라"...진중권 "태도 불량"

  • 등록 2020-01-31 오전 7:29:57

    수정 2020-01-31 오전 8:10:3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청와대 하명 수사와 선거 개입 혐의를 받는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1시간 동안의 검찰 조사를 마치고 “특별히 새로운 내용 없었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은 지난 30일 오전 10시5분께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에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오후 9시32분께 조사를 마쳤다.

검찰청사를 나온 임 전 실장은 “(검찰의) 모든 질문에 다 성실하게 설명해 드렸다. 대체로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송철호 울산시장에게 지방선거 출마를 권유한 사실이 없다는 기존 입장이 변함없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송 시장의 당내 경쟁자이던 임동호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에게 경선 포기를 대가로 자리를 제안했는지를 묻자 “그런 사실이 없기 때문에 분명하게 설명을 잘했다”고 말했다.

2018년 지방선거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30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앞서 피의자 신분으로 포토라인에 선 임 전 실장은 검찰의 이번 수사가 검찰권 남용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임 전 실장이 피의자로 검찰 조사를 받는 것은 지난 2011년 저축은행 사건 이후 9년 만이다. 당시 임 전 실장은 “무죄를 받기까지 3년 가까이 말하기 힘든 고통을 겪었다. 검찰이 하는 업무는 그 특성상 한 사람 인생 전부와 가족을 뿌리째 뒤흔드는 일”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에 공개 출석을 자청한 임 전 실장은 “검찰 스스로 울산에서 1년 8개월이나 덮어뒀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할 때 이미 분명한 목적을 갖고 기획됐다고 확신한다”며 “정말 제가 울산 지방선거에 개입했다고 입증할 수 있는가? 못하면, 입증 못하면 그땐 누군가 반성도 하고 사과도 하고, 그리고 책임도 지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임 전 실장에 “수사 조신하게 잘 받으라”고 한 진중권 동양대 전 교수는 이러한 발언에 대해 31일 “조사받는 태도가 상당히 불량하더라”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검찰은 임 전 실장이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울산시장 당선을 위해 공약 설계를 돕고, 당내 후보 단일화 과정에도 개입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송병기 전 울산 경제부시장 업무 수첩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송 시장에게 출마 요청을 했고, 이를 임 전 실장이 전달했다고 기록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임 전 최고위원은 임 전 실장과 한병도 전 정무수석 등이 함께 한 자리에서 오사카 총영사직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전날 송 시장 등 13명을 기소한 검찰은 임 전 실장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등에 대해선 총선 이후에 기소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