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내일부터 '안심소득' 시범사업 전화 참여 접수

6~10일 오전 9시~오후6시 안심소득 접수 콜센터 운영
온라인 접수 어려운 가구 위한 조치
상담원이 디지털 약자 접수 지원
  • 등록 2023-02-05 오전 11:15:00

    수정 2023-02-05 오전 11:15:00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서울시는 6일부터 전화를 통한 안심소득 시범사업 2단계 참여 접수를 받는다고 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약자를 위해 안심소득 시범사업 참여접수를 지원하는 접수 콜센터를 운영한다. 전화를 통한 안심소득 시범사업 참여접수는 6~1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점심시간 오후 12~1시 제외) 5일간, 안심소득 접수 콜센터에서 할 수 있다.

서울시는 접수 콜센터에 사전 교육을 받은 전문 상담원 20명이 배치되며, 가구 정보 등 확인 과정을 통해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가구의 접수를 대행한다. 신청자는 음성 자동안내(ARS)에 따라 본인 확인 및 개인정보 활용 동의 과정 등을 거친다. 이후 상담 인력이 연락처, 가구 정보 등을 유선으로 확인, 온라인 접수시스템에 필요 정보를 대신해 입력한다. 접수 완료 여부는 카카오 알림톡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 서울복지포털을 통해 온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이번 2단계 안심소득 시범사업 참여대상은 서울시에 거주(주민등록기준)하는 가구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85% 이하로 재산이 3억 2600만원 이하인 가구이다.

참여를 원하는 가구는 별도의 서류 없이 간단한 본인인증 절차와 연락처, 가구원 수 등 간략한 정보만으로 쉽게 접수할 수 있다. 세대주 뿐만 아니라 가구 구성원 누구나 접수할 수 있으나, 한 가구당 온라인 또는 콜센터를 통해 한 번만 접수할 수 있다.

2단계 안심소득 시범사업은 6개월간 2차례의 무작위 선정 절차를 거쳐 지원집단 1100가구를 선정한다. 또 모든 선정과정은 복지·통계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모니터링단 입회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이뤄진다. 6월말 최종 지원집단이 결정되며, 선정된 가구(1100가구)는 중위소득 85% 기준액과 가구소득 간 차액의 절반을 매월 2년간 지원받게 된다.

이수연 서울시 복지기획관은 “고령층 등 온라인 접수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전화접수를 병행하여 실시한다”며 “이번 2단계 사업은 일반적 복지혜택에서 벗어나 있던 기준 중위소득 50~85%까지 참여가구 폭을 넓혀 추진하는 새로운 시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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