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올킬'…'쇼미더머니9' 음원 'VVS', 차트서 돌풍

  • 등록 2020-11-30 오후 6:08:53

    수정 2020-11-30 오후 6:08:53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Mnet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쇼미더머니9’ 경연 음원이 국내 음원차트 1위를 싹쓸이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멜론, 지니, 플로 등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 차트 1위를 ‘올킬’한 곡은 ‘쇼미더머니9’의 ‘굴젓’(그루비룸, 저스디스) 팀 소속 래퍼 미란이, 먼치맨, 쿤디판다, 머쉬베놈 등이 참여한 ‘VVS’다.

‘VVS’는 국내 최대 음원사이트 멜론이 30일 발표한 주간 차트(11월 23~29일)에서 1위를 찍었다. 이는 이전까지 정상 자리를 지키고 있던 방탄소년단의 히트곡 ‘다이너마이트’(Dynamite)과 이들의 신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을 비롯해 장범준 ‘잠이 오질 않네요’, 임창정 ‘힘든 건 사랑이 아니다’ 등 차트에서 강세를 보인 곡들을 모두 제치고 얻은 결과라 눈길을 끈다.

머쉬베놈(왼쪽), 미란이(사진=Mnet SNS)
‘VVS’는 다이아몬드 등급 중 최상위를 뜻하는 ‘VVS’처럼 과거의 나를 딛고 빛나겠다는 의지를 담아낸 힙합 곡이다. 이 곡은 21일 음원이 발매된 직후부터 큰 관심을 얻었다. 이후 멜론 기준 23일 처음으로 일간 차트 1위에 오른 뒤 줄곧 정상 자리를 지켰다.

‘VVS’의 차트 돌풍은 프로그램의 인기가 고스란히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쇼미더머니9’는 가장 영향력 있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꼽히며 화제몰이 중이다. CJ ENM이 이날 발표한 11월 셋째주(11월 16~22일) 콘텐츠영향력지수(CPI) 집계 결과에 따르면 ‘쇼미더머니9’은 영향력 있는 예능 프로그램 1위에 올랐다. TV조선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 - 사랑의 콜센타’, tvN ‘놀라운 토요일 - 도레미마켓’ 등 인기 예능들을 모두 제쳤다.

‘내 삶은 빛나 VVS VVS / 보란 듯 나와 TV에 - ♪’ 또, ‘VVS’는 등 중독성 강한 후렴구가 돋보이는 에너지 넘치는 멜로디와 꿈을 향한 열정을 노래한 긍정적인 가사가 적절히 어우러진 곡이라는 점에서 리스너들의 호평을 받았다.

음원뿐 아니라 경연에서 승리한 머쉬베놈-미란이 콤비 버전의 ‘VVS’ 무대를 향한 반응도 뜨겁다. 특유의 유머러스한 충청도식 플로우 랩을 선보인 머쉬베놈과 자수성가 메시지가 녹아 있는 랩을 내뱉은 미란이가 만들어낸 유쾌한 무대에 열광적 반응이 이어졌다. Mnet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해당 무대의 영상 조회수는 800만 건이 훌쩍 넘었다. 아울러 경연에서 패했으나 탈락을 면한 먼치맨, 쿤디판다, 그리고 프로듀서 저스디스까지 함께한 음원 버전뮤직비디오 영상도 조회수 500만 건을 돌파하며 주목받았다.

이런 가운데 릴보이, 원슈타인, 칠린호미, 스카이민혁의 ‘프릭’(Freak), 스윙스, 맥대디, 카키, 래원의 ‘원해’, 허성현, 디젤, 가오가이, 언텔의 ‘윈윈’ 등 나머지 ‘쇼미더머니9’ 경연곡들도 주요 차트에서 상위권 안착에 성공했다. 28일 언텔의 ‘피터팬’, 스윙스의 ‘업그레이드 2020’, 가오가이의 ‘박치기’ 등 본선 경연곡 음원이 추가로 공개된 가운데 향후 ‘쇼미더머니9’ 음원들이 차트 상위권을 장악하는 풍경이 연출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