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파리는 커피를 좋아해'…초파리 빠진 커피, 마셔도 될까

무더위에 초파리 기승…커피에 '풍덩'
초파리, 과일향을 노리는 습성 보유
초파리 빠진 커피 마셔도 건강 문제 없어
  • 등록 2020-06-14 오전 10:14:00

    수정 2020-06-14 오전 10:14:00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잠깐 한눈 파는 사이에 초파리가 커피에 다이빙했어요”

“커피를 다 마셔갈 즈음에 초파리가 빠져 있는 걸 발견했어요”

커피 (사진=이미지투데이)
날이 무더워지기 시작하며 늘어난 초파리에 커피 애호가들의 한숨이 늘고 있다. 커피에 자꾸 초파리가 빠져 죽는다는 것.

벌레가 들어가 찜찜하다며 초파리에게 커피 한 잔을 빼앗긴 사람들은 묻는다. 초파리는 대체 왜 커피만 보이면 스스로 찻잔으로 들어가는 것일까. 그리고 초파리가 빠졌다 나온 커피, 마셔도 괜찮을까.

초파리는 커피를 좋아해

전문가들은 초파리가 커피를 노리는 이유로 과일 향을 좋아하는 습성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초파리 유전학자인 김우재 캐나다 오타와대 교수는 “초파리는 과일의 단 냄새나 과일이 썩을 때 나는 신 냄새를 쫓아다닌다”며 “커피 원두가 신 냄새 나는 종이라면 초파리를 유인할 수 있다”고 했다. 열매의 일종인 원두를 볶아 내린 커피에서도 비슷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초파리가 커피에 끌린다는 설명이다.

실제 커피가 포함하는 맛과 향은 1000가지 이상으로 알려졌다. 커피의 맛과 향은 커피나무의 유전적 특성뿐 아니라 생두에 열을 가해 볶는 로스팅 방식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커피의 맛과 향은 꽃, 과일, 허브 등 다양한 계열로 분류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초파리가 실제 커피를 마시는 것일까. 그렇지는 않다. 김 교수는 “단순히 향에 끌려 빠져 죽는 것”이라고 봤다.

커피나무 열매 (사진=이미지투데이)
커피 찌꺼기가 초파리 쫓는다?

초파리가 커피는 좋아하지만 찌꺼기는 싫어한다는 소문은 사실일까. 항간에는 커피 찌꺼기로 초파리를 쫓는다는 민간요법도 있다. 커피 찌꺼기를 잘 말려 음식물 쓰레기 근처에 뿌리면 초파리를 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금시초문이라는 반응이다. 초파리 전문가인 고영호 한림대 일송생명과학연구소 교수는 “커피 찌꺼기가 초파리 퇴치제라는 소리는 금시초문이다”라면서 “커피 찌꺼기에는 초파리를 유인할 수 있는 향들이 다 빠지고 수분도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곤충은 수분을 섭취하고 알을 낳아 부화시키기 위해 물기 있는 장소를 좋아하는데, 말린 커피 찌꺼기는 초파리가 끌릴 요소가 없다는 것이다. 내려놓은 커피에 초파리가 이끌릴 수는 있지만, 커피 찌꺼기를 가져다 둔다고 초파리를 쫓을 수 있다고 보긴 어렵다는 것이 고 교수의 설명이다.

김 교수 역시 “초파리 퇴치제라는 말은 처음 듣는다”며 “말린 커피에는 별 영양분이 없어서 초파리가 굳이 안 오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커피 안에 초파리가 빠져있다 (사진=김보겸 기자)
초파리와 커피 나눠마셔도 문제없어

커피 속 초파리를 발견하면 눈물을 머금고 버려야 할까. 고 교수는 “기분이 나쁠 뿐이지 건강상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고 교수는 “초파리는 질환을 전염시키거나 보유한다고 알려진 바가 없다”며 “초파리가 빠진 커피를 먹어도 문제없다”고 덧붙였다.

커피에 빠져 있는 초파리까지 함께 마셔 버린다면 어떨까? 김 교수는 “초파리 한두 마리 먹어도 죽지 않는다”며 “저도 가끔 먹는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