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언주, 박민식 이기고 단일화…'독주' 박형준 따라잡을까(종합)

후보단일화 여론조사 끝에 이언주 후보 승리
'여론조사 압도적 1위' 박형준 후보 따라잡을지 관심
박민식 후보 "깨끗하게 승복하고 이언주 뒷받침할 것"
이언주 후보 "박성훈 결심만 남아…곧 합류 확신"
  • 등록 2021-02-25 오전 6:00:00

    수정 2021-02-25 오전 6:00:0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이언주·박민식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후보단일화 여론조사 끝에 이 후보가 승리했다고 24일 밝혔다. 부산시장 보궐선거 관련 각종 여론조사에서 박형준 예비후보가 사실상 ‘독주’를 하고 있는 가운데, 두 후보의 단일화가 막판 판세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언주 후보와 박민식 후보가 지난 18일 오후 부산 KNN에서 열린 국민의힘 부산시장 경선 후보 간 TV 토론회 시작에 앞서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언주·박민식 후보는 24일 오전 10시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가 단일 후보가 됐음을 공식 발표했다. 두 후보는 전날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부산시장 적합도 조사를 진행했다. 다만 정당 여론조사 공개 금지를 규정한 공직선거법 108조 12항에 따라, 두 후보 간 자세한 지지율 격차는 공개되지 않았다.

박 후보는 “이 후보의 승리를 제가 깨끗하게 승복하고 뒷받침하겠다”며 “이 후보가 부산의 리더십 세대교체, 그리고 문재인 정권의 종식을 위해 최선을 다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응원했다.

이 후보는 “박 후보의 지지만으로도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이다”며 “많은 분들이 문재인 정권에 분노하고 실망하고 있다. 문 정권 심판의 교두보를 마련하는 데 매진하는 것이야말로 박 후보의 뜻을 받드는 거라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특히 박 후보가 주장해 온 젊은 부산과 관련된 공약, 특히 야구사랑 공약은 반드시 지키겠다고도 약속했다.

이에 따라 25일 오후 KNN에서 열리는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합동토론회에는 이언주·박형준·박성훈 세 후보만 참여할 예정이다.

박형준 후보. (사진=노진환 기자)
두 후보의 단일화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박형준 후보를 따라잡기 위한 전략에서 나왔다. 박 후보는 다자대결은 물론 여당 김영춘 후보와의 가상 양자대결에서도 우위를 점하는 등 압도적인 우세를 유지하고 있다.

앞으로의 관건은 박성훈 후보의 참여다. 두 후보가 막판까지 동참을 저울질 했으나 박 후보는 여전히 단일화 참여에 선을 긋고 있다. 박 후보의 참여 여부에 따라 향후 단일화 파급 효과가 커질 수도 미미해질 수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 후보는 “박성훈 후보를 지지하는 많은 분들이 단일화를 해야 한다고 의견을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박 후보의 결심만이 남았다고 본다. 이제 곧 합류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