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소추안' 상원 이관 놓고…트럼프·펠로시 또 '힘 겨루기'

펠로시 "탄핵심리 절차 마련부터" Vs 트럼프 "두렵나"
  • 등록 2019-12-20 오전 7:06:01

    수정 2019-12-20 오전 7:06:01

사진=AFP
[뉴욕=이데일리 이준기 특파원] “언제쯤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넘길지 아직 모른다.”(민주당 낸시 펠로시) Vs “(공화당이 수적 우위를 점한) 상원으로 탄핵소추안을 보내기 두려운 모양이다.”(트럼프 미 대통령)

지난 18일(현지시간) 미 하원 본회의를 통과한 탄핵소추안의 상원행(行) 문제를 놓고 도널드 트럼프(사진 오른쪽) 대통령·공화당 측과 민주당 측이 또다시 ‘힘겨루기’에 나선 형국이다. 속전속결로 탄핵소추안을 ‘부결’ 시키려는 공화당 측의 전략을 미리 알아챈 민주당 측이 탄핵심판의 밑그림이 나오기 전에 탄핵소추안을 상원에 보내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공화당 측은 즉각 반발하며, 이를 ‘여론전’에 활용하려는 심산도 드러냈다.

실제로 미국 헌법엔 상원 재적의원 100명 중 3분의 2인 67명 이상의 찬성으로 대통령이 탄핵당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탄핵 심리 절차에 대한 자세한 규정은 쓰여 있지 않다.

따라서 어떤 증인을 어떻게 부를지, 또 어떤 증거를 채택할지, 심리 기간은 언제까지로 규정할지 등은 상원이 직접 정해야 한다. 문제는 공화당이 상원을 장악하고 있다는 점이다. 공화당이 힘으로 밀어붙여 제대로 된 절차 없이 이를 압축해 진행할 수 있다는 게 민주당 측의 우려인 셈이다. 앞서 민주당 서열 1위인 낸시 펠로시(왼쪽) 하원의장이 전날(18일) 미 하원의 트럼프 대통령 탄핵소추안 가결 직후 상원의 탄핵 재판 절차가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를 지켜본 후 탄핵소추안 이관과 소추위원 지명을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은 결정적 배경이다.

다만, 내년 2월부터 본격화하는 민주당 대선 경선이 자칫 탄핵정국으로 빛이 바랠 수 있다는 우려가 당 내부에서 나오는 점은 펠로시 의장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측은 민주당의 이 같은 탄핵소추안 이관 지연을 통한 압박 전략을 되레 ‘탄핵 부결을 두려워하는 민주당’이라는 식의 ‘여론전’으로 적극 활용할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펠로시는 자신의 허위 탄핵 사기극에 너무 무기력하게 느낀 나머지, 상원으로 그것(탄핵소추안)을 보내기 두려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을 향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정당이 탄핵소추안을 가지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상원에 넘기지 않으려고 하고 있지만, 그것은 상원의 요구”라며 탄핵소추안 이관을 거듭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상원 법사위원장인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도 이날 트위터에 “민주당이 탄핵소추안의 상원 재판 송부를 거부한다면 기가 막힌 헌법 위반이자 정치적으로 비겁한 행위”라며 “(하원에서) 승인된 탄핵소추안에 대한 상원의 조치를 허용하지 않는 것은 법적으로 공갈 행위”라고 거들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