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김은혜 "드러누워서라도 '10년 공공임대 아파트' 문제 해결"

분당갑, 승부처는 임대단지…"국토위 들어가 따져 물을 것"
앵커·MB 대변인 이어 '혁통위' 거치며 분당갑 공천받아
"文정부 들어 국민희망 있는가 생각 때문에 정치 입문"
여론조사 호각세 "현장 밑바닥 민심은 달라"
  • 등록 2020-03-31 오전 6:00:05

    수정 2020-04-08 오전 10:09:41

김은혜 미래통합당 분당갑 후보가 30일 경기도 성남시 선거사무소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 중이다. (사진=방인권 기자)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김나경 인턴기자] “드러누워서라도 ‘10년 공공임대 아파트’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30일 경기도 성남시 선거사무소에서 만난 김은혜 미래통합당 분당갑 후보는 지역 현안 중 하나인 LH 10년 공공임대 아파트 문제 해결이 당락을 좌우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분당 일대 3~4개동에 걸쳐 자리한 10년 공공임대 아파트는 LH가 산정한 전환 분양가와 입주민들이 주장하는 분양가 차이가 최소 3억원에 달해 수년째 갈등을 빚고 있다.

김 후보는 “분당은 과거 ‘자유우파의 성역’ 동네라는 인식과 달리 임대 아파트도 많고 최근 젊은층도 많이 유입됐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은 바로 그 지점을 노렸다”며 “일부 동에서 몰표가 나온 계기가 됐다”고 덧붙였다. 현재 지역구 의원인 김병관 민주당 의원 역시 재선 도전을 선언하며 “공공임대 문제를 끝까지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문재인 대통령도 공공임대 아파트 문제 해결을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야탑역에서 문 대통령이 당시 민주당 후보 손을 잡고 평가 기준 산정을 바꿔줄 것처럼 이야기했다”면서 “하지만 상황은 4년 전 그대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국회 국토위원회에 들어가 국토부장관, LH 사장을 불러 문제를 따져 묻겠다”고 소리를 높였다.

이밖에 김 후보는 △서현동 공공주택지구 개발 반대 △대치동 1타 강사 초빙 △재개발·재건축 촉진 △24시 키즈카페 운영 △기업별 직장어린이집 설치의무규제 강화 등을 대표 공약으로 내놨다.

MBC 앵커 출신인 김 후보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KT 전무·MBN 특임이사 등을 지낸 후 박형준 현 통합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당시 혁신통합추진위원장)이 이끌던 혁통위 대변인으로 참여했다. 그는 혁통위 참여 배경을 두고 “그간 보수가 보수답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들로부터 외면을 받았다”며 “국민에게 대안정당으로 가치의 결사체를 보여주기 위해 혁통위에 뛰어들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통합당 공천에서 친(親)이명박계가 대거 귀환했다는 시각이다. 김 후보는 “국민이 어려울 때 정가의 잣대를 들이대며 칼로 재단하는 건 현재 상황에서 온당치 않다”고 말했다.

출마 결심 시점에 대해서는 “언론인 생활을 하면서 정치로 들어서야 할 때가 구분돼 있는 건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문 정부 들어 ‘미래에도 우리 국민에게 희망이 있는가’라는 생각 때문에 여의도 정치에 들어왔다”고 답했다.

현재까지 여론조사상 분당갑은 호각세다. 실제 알앤써치가 경인일보 의뢰로 지난 23~24일 진행한 여론조사(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현역인 김병관 민주당 후보가 43.0%를, 김은혜 통합당 후보가 37.4%의 지지를 얻어 오차범위 내 접전을 보였다.

그는 “(전통적으로 통합당에 비우호적인) 판교의 젊은층을 만나보면 경제가 흔들리고 있고, ‘조국 사태’에서 보듯이 공정의 가치가 무너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현장 밑바닥 민심은 다르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주민들이 세금 폭탄·이념 폭탄·선심 폭탄에 시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 정부 들어 보유세·건강보험료 등 세금 폭등이 예고되고 있다. 정부는 ‘현금성 지원’이라 하지만 텅 빈 국고를 국민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면서 “소상공인 중 코로나19 지원금을 받은 분을 본 적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