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빠라 불러”…정종길 시의원, 女단원들 성희롱 의혹

  • 등록 2020-01-17 오전 7:10:48

    수정 2020-01-17 오전 7:10:48

[이데일리 김소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종길 안산시의원이 시립국안단원들에게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종길 안산시의원 (사진=정 의원 페이스북)
16일 MBC 보도에 따르면 시립국악단원 A씨는 2018년 11월 일본 순회 공연 후 회식자리에서 정 의원에게 황당한 말을 들었다.

A씨는 “오빠가, 오빠가 그랬잖아 오빠가 해줄게 막 이런 식으로 했다. 그분은 어쨌든 저보다, 저희보다 높은 위치에 있는 분이라. 되게 난감한 상황이었다”라고 전했다. A씨 주장에 따르면 정 의원은 A씨와 출신 지역이 가깝다는 이유로 자신을 오빠라고 불러달라고 요구했다.

회식이 끝나갈 무렵 정 의원은 자신의 지갑에서 5만원권 지폐를 꺼내 서명을 한 뒤 A씨에게 건넸다. A씨는 “네가 진짜 힘들고 어려울 때 가지고 오면 100배로 불려서 주겠다’(고 하더라.) 상당히 기분이 나빴다. 솔직히 벙하고. 꺼림칙하긴 하더라”고 전했다.

A씨는 정 의원의 행동이 불쾌했지만, ‘높은 분’이라 판단 돼 조용히 넘어갔다. 하지만 이날 이후 정 의원은 국악단 회식 자리에 수시로 참석했다.

지난해 5월, 국악단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특정 여성 단원을 지목해 ‘회식 때 옆자리 앉을 테니 비워 놓으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날 회식 때 단원들은 해당 여성 주변에 빈자리가 나지 않도록 둘러앉았다.

정 의원은 무례한 행동은 이어졌다고 한다. A씨는 “주차장에서 손이 이렇게 오더니 (정 의원이) ‘오빠가 이렇게 어깨에 손 올리면 기분 나빠?’ 이러는 거다. 약간 소름 돋았다”라고 말했다.

또 젊은 여성 단원들에게 반말을 하고, 연습 중인 여성 단원들의 사진을 찍고, 여성 단원들의 개인 전화번호를 묻기도 했다고 한다. 참다못한 단원들이 노조를 만들어 대응하려고 하자 정 의원은 “지금처럼 섣불리 나오면 문화국장, 예술과장 우후죽순처럼 날아간다. 누구를 죽이려고 그러는 거냐, 도대체. 감당할 자신 있으면 하시라”고 협박성 발언까지 했다.

정 의원은 단원들의 주장에 대해 “성희롱 발언 없다. 의원직을 걸고라도 성희롱을 한 적 없다”라고 반박했다. 단원들이 연습을 잘 안해 연습장에 자주 방문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노조를 탄압한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국악단 노조는 단원들이 당한 인권 침해에 대해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내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