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삶이 있네…바에 앉아 보는 연극 '궁극의 맛'

츠치야마 시게루 만화 원작
황정은·최보영·진주 작가 각색
음식으로 풀어낸 재소자 이야기
20일까지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
  • 등록 2020-06-04 오전 6:00:00

    수정 2020-06-04 오전 6:00:00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극장을 잘못 찾아왔나?’

연극 ‘궁극의 맛’이 공연 중인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이런 생각이 든다. 좌석이 있어야 할 자리에 의자가 없고 대신 무대가 있을 자리에 바 테이블과 의자가 긴 삼각형 형태로 가지런히 놓여 있기 때문이다. 테이블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한 조명이 마치 프라이빗한 레스토랑에 온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연극 ‘궁극의 맛’ 무대(사진=두산아트센터).


3일 이곳에서 열린 전막 시연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신유청 연출은 “배우 주변에 관객이 있고 관객 앞에 테이블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독특한 무대 배치 이유를 설명했다. 신 연출은 “처음에는 네모난 형태로 테이블을 배치하려고 했지만 너무 평화로워 보였다”며 “불안함과 날카로움이 존재하면 좋을 것 같아서 지금처럼 삼각형 구조로 무대를 만들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궁극의 맛’은 고급 레스토랑과 전혀 무관한 연극이다. 도박, 폭행, 살인 등 다양한 죄목으로 교도소에 수감된 재소자들의 속사정을 음식으로 풀어낸다. 원작은 츠치야마 시게루의 만화 ‘대결! 궁극의 맛’. 각색으로 참여한 극작가 황정은, 최보영, 진주가 원작의 설정만 빌려와 총 7편의 에피소드를 만들어냈다. 신 연출은 작가들과 함께 각각의 에피소드를 하나의 연극으로 엮었다.

최 작가는 “재소자를 다루지만 재소자를 미화하는 것에 대한 염려가 많았다”며 “남의 일처럼 보이는 재소자의 이야기를 어떻게 그려낼지 고민하던 중 죄는 멀리 있는 것 같지만 가까이 있을 수도 있다 생각으로 재소자보다 ‘사람’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설계했다”고 말했다.

연극 ‘궁극의 맛’의 한 장면(사진=두산아트센터).


작품은 ‘무의 시간’ ‘자정의 요리’ ‘선지해장국’ ‘파스타파리안’ ‘왕족발’ ‘펑펑이 떡이 펑펑’ ‘체’ 등 7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돼 있다. 소고기뭇국, 라면, 선지해장국, 족발, 파스타 등 각양각색의 음식을 소재로 재소자들의 사연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일부 음식은 실제로 무대에 등장해 관객의 식욕을 당긴다.

식사 메뉴로 스파게티가 나오길 바라는 재소자들의 염원을 담은 ‘파스타파리안’은 랩과 찬송가가 한데 뒤섞인 독특한 무대로 흥을 돋운다. 반면 모노드라마 형식의 ‘무의 시간’ ‘펑펑이 떡이 펑펑’처럼 배우의 연기에 오롯이 집중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인물과 내용은 제각각 다르지만 음식마다 각기 다른 삶이 녹아 있다는 메시지가 각각의 에피소드에 담겨 있다.

마지막 에피소드 ‘체’는 음식이 아닌 구토를 다뤄 웃음 속에서 생각할 거리를 던져 눈길을 끈다. ‘체’를 쓴 황 작가는 “내가 생각한 ‘궁극의 맛’은 음식을 완전히 다 소화한 상태”라며 “소화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사람들이 모였을 때, 그리고 각자 다른 궁극의 맛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욕망이 만났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생각하다 구토에 대한 이야기를 쓰게 됐다”고 말했다.

강애심, 이수미, 이주영, 이봉련, 김신혜, 신윤지, 송광일 등 연극 무대서 활발히 활동 중인 배우들이 출연한다. 110분 동안 관객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연기하는 배우들을 보다 보면 작품 속 이야기에 초대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두산아트센터의 기획 프로그램 ‘두산인문극장 2020: 푸드’ 작품으로 오는 20일까지 공연한다.

연극 ‘궁극의 맛’의 한 장면(사진=두산아트센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