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궁극의 맛’이 공연 중인 서울 종로구 두산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이런 생각이 든다. 좌석이 있어야 할 자리에 의자가 없고 대신 무대가 있을 자리에 바 테이블과 의자가 긴 삼각형 형태로 가지런히 놓여 있기 때문이다. 테이블 위에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한 조명이 마치 프라이빗한 레스토랑에 온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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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 이곳에서 열린 전막 시연회 이후 기자들과 만난 신유청 연출은 “배우 주변에 관객이 있고 관객 앞에 테이블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독특한 무대 배치 이유를 설명했다. 신 연출은 “처음에는 네모난 형태로 테이블을 배치하려고 했지만 너무 평화로워 보였다”며 “불안함과 날카로움이 존재하면 좋을 것 같아서 지금처럼 삼각형 구조로 무대를 만들게 됐다”고 덧붙였다.
최 작가는 “재소자를 다루지만 재소자를 미화하는 것에 대한 염려가 많았다”며 “남의 일처럼 보이는 재소자의 이야기를 어떻게 그려낼지 고민하던 중 죄는 멀리 있는 것 같지만 가까이 있을 수도 있다 생각으로 재소자보다 ‘사람’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를 설계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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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은 ‘무의 시간’ ‘자정의 요리’ ‘선지해장국’ ‘파스타파리안’ ‘왕족발’ ‘펑펑이 떡이 펑펑’ ‘체’ 등 7편의 에피소드로 구성돼 있다. 소고기뭇국, 라면, 선지해장국, 족발, 파스타 등 각양각색의 음식을 소재로 재소자들의 사연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일부 음식은 실제로 무대에 등장해 관객의 식욕을 당긴다.
식사 메뉴로 스파게티가 나오길 바라는 재소자들의 염원을 담은 ‘파스타파리안’은 랩과 찬송가가 한데 뒤섞인 독특한 무대로 흥을 돋운다. 반면 모노드라마 형식의 ‘무의 시간’ ‘펑펑이 떡이 펑펑’처럼 배우의 연기에 오롯이 집중하는 에피소드도 있다. 인물과 내용은 제각각 다르지만 음식마다 각기 다른 삶이 녹아 있다는 메시지가 각각의 에피소드에 담겨 있다.
강애심, 이수미, 이주영, 이봉련, 김신혜, 신윤지, 송광일 등 연극 무대서 활발히 활동 중인 배우들이 출연한다. 110분 동안 관객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연기하는 배우들을 보다 보면 작품 속 이야기에 초대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두산아트센터의 기획 프로그램 ‘두산인문극장 2020: 푸드’ 작품으로 오는 20일까지 공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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