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KBS 보도는 가짜뉴스” 총공세..한준호 “오보라도 정권 편항은 아냐”

  • 등록 2020-07-29 오전 6:05:34

    수정 2020-07-29 오전 6:54:53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왼쪽)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뉴스1 제공


28일 열린 방통위와 방심위 국회 과방위 업무보고에서 야당은 KBS의 ‘채널A기자와 한동훈 검사장 검언유착 의혹’ 오보 사태를 강하게 지적하면서 사장 출석을 요구했다. 여당은 별다른 말을 하지 않았지만, 한준호 의원이 오보라도 편향 보도는 아니라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었다.

KBS 오보사태 방통위가 조사하라

통합당 박대출 의원은 “조선일보 보도를 보면 (KBS에 제보한) 제3의 인물이 중앙지검 핵심 간부라는데 누구인지 과방위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며 “채널A 강요미수 사건처럼 방통위가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성중 의원도 “방통위가 가짜뉴스 제재를 강조하는데 KBS보도는 가짜뉴스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이에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저희는 가짜뉴스를 방지하는 정책을 하지, 사안별로 제재하는 정책을 하진 않는다”며 “(연말)재허가 문제도 별도 심사위에서 심사해 결과에 따라 처분할 뿐”이라고 답했다.

통합당 의원들은 방통위에 KBS 해당 보도 녹취록을 요구했으나, KBS 법조 반장의 발제문만 제출 받자 방통위를 압박했다. 정희용 의원은 “취재 녹취록이 없다고 방통위 정책국장 관할로 KBS가 제출했는데 중앙일보 기사에는 취재록이 있다는 기사가 나온다. 만약 취재록이 나온다면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고, 양한열 방통위 방송정책국장은 “KBS에 자료를 요청했고 답변온 것을 그대로 전해드린 것”이라고 답했다.

사장 사퇴해야 할 일인데 수신료 인상이라니

황보승희 의원은 강상현 방송통신심의위원장에게 해당 보도에 대해 엄격한 심의를 요청했다. 황보 의원은 “KBS 권언유착보도에 대해 허위 보도 내용에 대해 7건의 심의 요청이 접수된 걸로 안다”며 “절차대로 제대로 해달라”고 말했다. 그는 “KBS는 오보에도 수신료를 인상해 국민과 함께 고통을 나누자고 하지만, 일본 니혼 TV사장은 단 한 건 오보로 사퇴했고 BBC 사장은 정치인 성범죄 오보 이후 정치쟁검화될 수 있는 사안에 대한 오보는 여론조작으로 이어져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드니 책임지겠다며 사퇴했다”고 비판했다.

한준호 “오보인가, 정권 편향보도인가 정확히 다뤄야”

한준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KBS 보도가 오보일 순 있지만 편파는 아니지 않느냐고 했다. 그는 “오늘 KBS에 대한 야당 질의가 많았고, 본 위원도 오보 사안은 굉장히 엄중히 본다”면서도 “다만 오보인지, 정권 편향 보도인지는 정확히 다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KBS가 방심위로부터 제재받은 건은 10건인데 일반적 오보가 4건으로 정경심 및 조국 사태 관련 보도가 3건, 최태원 SK 회장과 청와대 관련 보도가 1건인데 이게 정권에 편중된 것인가”라며 “명확하게 판단하시고 오보 발생이 정권 편향적이라는 이야기가 안 나오도록 (방심위가)심의해 달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