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1000명 감원…수신료 현실화" KBS, 경영혁신 선언

  • 등록 2020-07-01 오후 6:13:02

    수정 2020-07-01 오후 6:13:02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KBS가 인건비 비중 축소, 조직 재설계 등을 골자로 하는 경영혁신안을 1일 발표했다.

KBS 양승동 사장은 이날 오전 KBS 본관 TS-1 스튜디오에서 경영혁신안을 발표했다. 그는 “특단의 대책이 없다면 해가 갈수록 사업 적자가 커지는 추세는 막을 수 없다”며 “지상파가 독점하던 시대에 설계됐던 낡은 제도, 평균주의, 온정주의를 혁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사장이 발표한 경영혁신안에는 △인건비 비중 축소 △사내 불합리한 제도 개선 △자회사 성장전략 마련 △수신료현실화 추진 △시대에 맞지 않는 규제 해소 등 5가지 핵심 과제가 담겼다.

◇인건비 비중 35→30%로 감축…성과급제 확대 등 임금체계 개선

인건비 비중 축소 안의 핵심은 2023년까지 인건비 비중을 현재 35%에서 30% 이하로 낮추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양 사장은 올해부터 4년 동안 직원 1000명 규모의 감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원 약 4700명) 1천 명 가운데 900여 명은 정년퇴직으로 인해 자연 감소하는 인원으로, KBS는 정년퇴직 인원 외 추가 감축을 위해 특별명예퇴직을 시행할 예정이다.

반면, 신입사원은 지속적으로 채용하기로 했다. KBS는 올해 하반기까지 전체 직무를 재설계한 뒤 인력을 다시 배치하고 신규 채용 규모를 산출할 계획이다. 양 사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신입사원을 지속적으로 채용하겠다며 “조직의 활력과 건강성을 위해서 신규채용은 중단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인력을 줄일 예정인 가운데 전사적인 직무 재설계 작업이 시작된다. 디지털 직무형 조직으로 전환함으로써 급변하는 미디어환경 속 공적 책무를 다하겠다는 취지다.

양 사장은 또 연공서열에 따라 임금이 올라가는 지상파 독과점 시대의 임금체계를 손보겠다고 선언했다. 시청자의 눈높이에 맞추려면 성과에 기반한 공정한 급여·보상체계가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양 사장은 공정하고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을 구축한 뒤 이를 바탕으로 성과급제를 대폭 확대하고 성과보상 인센티브 제도를 개선하는 동시에 삼진아웃 등 저성과자 퇴출제도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원가관리 전담 팀을 신설해 소요인력과 제작기간, 동원된 시설 등에 대해 보다 합리적인 산정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같은 임금체계 전환과 퇴출제도 강화는 노사합의 사항이다. KBS는 앞으로 노동조합과 충실히 협의를 이어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내 불합리한 인사 제도 개선

양 사장은 그동안 관행으로 굳어져온 일부 인사제도 개선에 대한 의지도 밝혔다. 양 사장은 “연차촉진과 관련해서는 노조와 함께 머리를 맞댈 것이며, 숙련된 시니어 인력의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현재 정년퇴직 1년 전부터 갖는 안식년 대신 현업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도 추진하고, 분기별 퇴직을 월별 퇴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설명했다.

◇자회사 경쟁력 제고…콘텐츠 저작권 확보 노력

KBS 자회사에 대한 혁신 작업도 예고했다. 양 사장은 KBS그룹 차원에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도록 계열사 업무를 전체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업무 점검결과를 기반으로 본사와 계열사의 관계를 재정립하고 계열사 간 유사·중복 업무가 통합되고, 필요할 경우 합병 등 구조개편도 과감히 시행된다.

아울러 KBS는 자회사가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KBS미디어, KBSN, 몬스터유니온 등 콘텐츠 자회사의 사업구조 강화를 추진한다. 양 사장은 자회사 협력 아래 콘텐츠 저작권을 확보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자회사와 함께 기획, 제작, 유통으로 이어지는 유기적 협력을 강화할 전략을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강도 높은 경영 혁신으로 수신료현실화 추진

양 사장은 KBS가 명실상부한 국가기간방송이자 공영방송이 되려면 수신료 비중이 전체 재원의 70%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현재 수신료 비중은 45%), 수신료현실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양 사장은 “앞으로 몇 년 내 사업 손익에서 수지균형을 맞추겠다는 각오로 내부 경영 혁신을 이룩할 때 비로소 (수신료현실화의) 문이 열릴 수 있다”면서 고강도 내부 경영 혁신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KBS는 올해 하반기 중 수신료현실화 추진단을 출범해 사회적 합의를 위한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계획이다.

◇불합리한 외부 규제 해소 총력

이와 함께 KBS는 시대에 맞지 않는 외부 규제를 완화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양 사장은 방송법시행령 개정을 통해 KBS가 유휴 자산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 공적 책무를 수행할 재원을 확보하는 동시에 국민의 수신료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KBS 임원진은 이번 경영혁신안 발표를 앞두고 회사가 처한 위기에 경영진이 책임지고 혁신에 돌입하겠다는 각오로 급여의 20%를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