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업계에 따르면 전자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점들은 기업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예스24는 지난해 3월 기업용 ‘북클럽’을 출시했고 전자책 구독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중소기업복지플랫폼에 입점하는 등 전자책 기업용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이 같은 서비스는 특히 전반적인 출판 시장의 침체와 독서율 하락, 구매 수요 감소 등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했던 서점계에 하나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업에서도 이 같은 서비스를 반기는 분위기다. 예스24와 밀리의 서재는 올해 상반기 서비스를 신청한 기업이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늘었다고 밝혔다. 예스24 기업용 북클럽 서비스 담당자는 “독서경영이 기업 조직 문화에 중요한 키워드로 부각되면서 기업용 북클럽 서비스에 대한 기업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밀리의 서재 관계자도 “중소기업복지 플랫폼에 입점한 후 반응이 좋다”고 전했다.
예스24가 아모레퍼시픽 직원들의 독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투자·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고 에세이, 경제, 소설, 인문학, 성공학·경력관리, 영어가 뒤를 이었다. 가장 많이 읽은 책으로는 대니얼 코일의 ‘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가 올랐고 신진희의 ‘한번 읽으면 절대로 잊지 않는 세계사 공부’, 이현우의 ‘모르면 호구되는 경제상식’이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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