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한국 정부·국민, 北 흡수통일 의지 없어"

스웨덴 공식 방문 마지막 일정 양국 의장 회담
박 의장 "당국 간 합의, 의회 동의·지지 있어야 지속"
전쟁불용·평화체제 구축·남북 공동번영 3원칙 제시
스웨덴 의장 "남북대화 지지…전 세계 평화·안보에 영향"
  • 등록 2020-09-30 오전 9:11:04

    수정 2020-09-30 오전 9:11:04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29일(현지시간) “한국 정부와 국민은 북한을 흡수통일 할 능력도 의지도 없다”고 말했다.

취임 후 첫 해외 순방에 나선 박 의장은 이날 스웨덴 공식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가진 양국 국회의장 회담에서 △전쟁 불용 △평화체제 구축 △남북 공동번영을 남북 관계 3원칙으로 제시한 뒤, “남북당국 간 합의가 있어도 우리 의회의 동의와 지지가 있어야 남북 당국 간 합의가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취임 후 첫 해외 순방에 나선 박병석 국회의장이 29일(현지시간) 스웨덴 공식 방문 마지막 일정으로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스웨덴 국회의장과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박 의장은 이어 “최근 공무원 피살 사건은 1953년 이후 지속된 남북 정전체제가 불안정하다는 증거”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종전체제로 전환을, 저는 남북 국회회담을 제안한 바 있다. 이런 제안에 대해 북한 당국이 진정성 있고 실현 가능성 있는 제안이라는 신뢰를 갖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드레아스 노를리엔 의장은 “북한 문제는 한반도에 국한된 게 아니라 전 세계 평화와 안보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스웨덴은 한반도의 평화 증진을 위해 오래 전부터 노력해 왔다”고 답했다.

박 의장은 또 스웨덴의 타협의 정치 문화를 거론하며 “한국은 아직 협치문화가 정착하지 못했는데 주된 원인 중 하나는 헌법 제도”라며 “대통령 선거에서 이기는 정당이 모든 것을 가져가는 시스템 때문에 타협의 문화가 잘 정착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장의 이런 발언은 노를리엔 의장이 회담에 동석한 여야 의원들을 소개하며 “저희가 다른 정당 소속이지만, 서로 적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한 데 대한 답변이었다. 박 의장은 지난 7월 제헌절 기념식 경축사에서도 “앞으로 있을 정치 일정을 고려하면 내년까지가 개헌의 적기”라며 개헌론을 주창한 바 있다.

한 시간 가량 이뤄진 이날 회담에서 스웨덴 의원들이 국제 현안 관련 질문을 쏟아내자 박 의장이 “청문회를 하는 것 같다”고 농담을 던져 좌중에 웃음이 터지기도 했다.

박병석 국회의장이 29일(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름의 유르고덴 공원에 있는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한 뒤 묵념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회담이 끝난 뒤 박 의장은 노를리엔 의장과 함께 스톡홀름의 유르고덴 공원에 있는 한국전 참전 기념비에 헌화 했다. 스웨덴 한국전 참전 기념비는 한국전쟁 당시 전쟁포로와 민간인을 치료하는 등 헌신적인 노력을 보인 스웨덴 참전 용사들을 기리기 위해 지난해 6월 문재인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 방문 때 건립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