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은 문체위, 주호영은 복지위…與野 거물급 희망 상임위는?

1순위 문체위 쓴 이낙연…주호영은 복지위
'무소속' 홍준표 국토위 원하지만 사실상 어려워
다선 줄어든 21대 국회…소외된 ‘외통위·국방위’
  • 등록 2020-06-03 오전 6:00:00

    수정 2020-06-03 오전 8:23:42

국회 본회의장.(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조용석 이정현 기자] 국회법에 따른 21대 국회 공식 개원일이 5일로 예정된 가운데 여야 거물급 의원들의 희망 상임위원회에 관심이 쏠린다. 종전 다선 의원들은 국토교통위·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등 지역구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인기 상임위를 후배 의원에게 양보하고, 외교통일위·국방위 등 비인기 상임위에 소속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 21대 국회의 중진급 의원들은 지역 현안 해결 및 공약 이행 등을 위해 소신 있게 상임위를 지원하는 분위기다.

1순위 문체위 쓴 이낙연…주호영은 복지위

강력한 대권 주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대책위원장(4선)은 희망상임위 1순위로 문화체육관광위를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2순위는 기획재정위, 3순위는 외통위를 지원했다. 이 위원장이 문체위를 지원한 것은 자신의 지역구(서울 종로)가 문화·예술과 관련이 깊은 지역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체위원으로 활동할 경우 선거기간 지역 주민에게 약속한 문화재 관리 등의 공약을 이행하기 유리할 수 있다. 다만 이 위원장은 당내 문체위 지원자가 많다면 양보하고, 다선 중진의원들이 많이 가는 외통위에 배치되는 것도 수용하겠단 입장으로 전해졌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5선)는 보건복지위를 희망상임위로 지원했다. 주 원내대표는 그동안 경험해보지 않은 상임위에서 활동하고 싶어서 보건복지위를 1순위로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법에 따라 운영위와 정보위 당연직 위원이 된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역시 운영위와 정보위 당연직 위원이며, 여당 원내대표 자격으로 운영위원장을 맡는다.

5선 김진표 민주당 의원은 1순위 국토위 2순위 국방위를 희망했다. 또 ‘노무현의 오른팔’로 불렸던 이광재 민주당 의원(3선)은 기재위를 지원했다. 같은 당 송영길 의원은 중진급 의원 중에서는 드물게 외통위를 희망했다. 이는 송 의원이 외통위원장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법조인 출신인 김기현 통합당 의원(4선)은 1순위 법사위, 2순위 국토위, 3순위 교육위를 지원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2, 3순위를 쓰긴 했으나 법사위에 집중하고 있다. 또 상임위원장을 맡게 된다면 판사 출신으로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법사위원장을 하는 게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박진 의원(4선)과 권영세 의원(4선)은 각각 국토위와 행정안전위를 써냈다. 두 의원 모두 지역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되는 상임위를 지원했다. 하태경 의원(3선)은 교육위, 장제원 의원(3선)은 법사위를 최우선 희망 상임위로 썼다.

무소속 홍준표 의원(5선)은 지역 재개발 문제 해결을 위해 국토위를 희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 의원은 지역구(대구 수성구)의 투기과열지구 지정을 해제해 재건축·재개발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여러 차례 언급한 바 있다. 다만 소속 정당이 없는 홍 의원이 인기 상임위인 국토위를 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상임위 배정 우선권은 원내교섭단체에 있으며 무소속 또는 비교섭단체 소속 의원은 교섭단체 몫 배정이 끝난 후 국회의장이 배분하기 때문이다.

다선 줄어든 21대 국회…소외된 ‘외통위·국방위’

20대 국회까지 외통위와 국방위는 경륜이 풍부한 다선 의원들이 주로 지원했다. 20대 국회 후반기 기준 22명의 외통위원 중 3명을 제외한 19명이 3선 이상 다선 의원이었다. 21대 국회의장으로 내정된 박병석 의원, 이해찬 민주당 대표,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등 대표적인 거물급 정치인이 모두 외통위에 포진했다.

21대 국회에서 다선 의원의 탈(脫) 외통위·국방위 현상이 두드러진 것은 그만큼 다선 의원이 줄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대 국회 4선 이상 의원(선거 직후 기준)은 전체(300명)의 약 6분의 1인 51명이었으나, 21대 국회는 33명에 불과하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특히 통합당의 경우 중진의원들이 많이 줄어 다선 의원이 주로 맡았던 외통위나 국방위에 가려는 의원들을 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