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MG가 22일 발표한 ‘KPMG 글로벌 자동차산업동향 보고서(23rd Global Automotive Executive Survey, GAES)’에 따르면, 자동차산업 경영진의 83%가 자동차산업이 향후 5년간 높은 수익성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관측했다. 이는 지난해 53%에 비해 크게 증가한 수치다.
올해 23회째 발간하고 있는 이 보고서는 글로벌 자동차산업 경영진 91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했으며, 응답자 중 절반 이상이 최고경영자(CEO) 등 기업 고위 경영진이다. 38%(351명)는 연간 매출 10억 달러(한화 1조 2800억원) 이상 기업의 소속이다. 지역별 응답률로는 미국(28%)과 중국(17%)이 가장 많았고, 유럽 29% 및 그 외 지역(한국·인도·일본·호주·캐나다 등)이 26%를 차지했다.
글로벌 자동차산업 경영진의 약 절반 이상(51%)이 리튬, 희토류 원소, 반도체, 철강, 석유 등 원자재 공급에 대해 ‘매우’ 또는 ‘극도로 우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반도체 제조 공장에 대한 대규모 신규 투자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조달 문제는 여전히 우려 사항으로 꼽혔다. 배터리 무게에 영향을 끼치는 티타늄 등 경량 소재 부품의 공급도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전망은 크게 변화했다. 경영진들은 2030년까지 전기자동차의 시장 점유율이 전체 자동차 판매의 약 40%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이는 지난해 70%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치다. 보고서는 전기자동차 시장 점유율 하락 전망에 대한 이유 중 하나로 “자동차 기업이 내연기관에서 배터리로 전환함에 따라 제조, 유통, 충전 및 서비스 등 전체 과정에서 복잡하고 총체적인 변화를 겪어야 하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조사 결과 82%의 경영진은 향후 10년 내 정부 보조금 없이도 전기자동차가 상용화될 수 있다고 응답했다. 21%는 정부가 전기차에 직접적인 소비자 보조금을 제공해서는 안 된다고 답했으며, 보조금이 시장을 왜곡하고 국제 무역을 복잡하게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경영진의 80%는 향후 5년간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주행성능을 선정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9%포인트 증가했다. 응답자 78%는 2030년까지 대부분의 차량이 온라인으로 판매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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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신규 진입자에 대한 설문조사도 진행됐다. 애플이 2021년 9위에서 올해 4위로 올라서는 등 2030년까지 자동차 시장에 진출해 전기자동차의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테슬라는 지난해에 이어 1위를 유지했다.
보고서는 KPMG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