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김창권 KDB대우증권 연구원은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급락했는데 긍정적인 지표는 상대적으로 부각되지 못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NAVER의 4분기 영업익은 시장기대치를 하회했고 라인(LINE)의 회계매출액 역시 전년동기보다 6.3% 증가하는데 그치며 둔화세를 보였다.
그는 “라인의 4분기 총액 기준 매출액이 3835억원으로 전분기보다 16.9% 증가한 점이나 라인의 광고 매출액이 전분기보다 31.9% 늘어난 점 등이 부각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김 연구원은 “지난 2002년에서 2007년인터넷 광고 성장기에 야후재팬과 NHN에서 나타난 외국인 매매는 분기 실적에서 확인된 성장성이라는 변수에 의해 급변하고 했다”며 “잘 알려지지 않은 시장은 주관적인 의견보다 실적 숫자에 기반하는 것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 설명했다.
그러나 그는 “라인이 월간 순이용자 1억8000여명에 달하는 일본, 그리고 태국이나 대만 등에서 1위 모바일 메신저 사업자의 영역을 공고히 하고 있고 경쟁기업보다 가입자와 매출액 트렌드가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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