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BYD의 전체 자동차 판매량은 3만4000대로 전년동월대비 10% 감소했으나, 전기차 판매량은 54% 늘어난 2만2000대를 기록했다. 내연자동차의 판매량이 1만2000대로 전년동월대비 49% 줄어든 영향으로 전체 판매량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승혜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16일 “중국에서는 지난 3월 말부터 새로운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과도기 기간(4~6월)에 돌입하면서 보조금이 일부 삭감되기 시작했고 3월 이후 BYD의 판매량도 감소세를 보여왔다”면서도 “다만 BYD는 지난 3월 새로운 보조금 지급 기준 상단에 맞춰 보조금 감소 폭이 가장 작은 다수의 고성능 모델을 출시했고, 이에 힘입어 5월 중국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평균 성장률(14%)을 대폭 웃도는 고성장을 시현했다”고 분석했다.
BYD도 올 2분기 실적을 기점으로 보조금 축소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하나, 경쟁사 보다 실적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어 그는 “현재 주가는 올해 예상실적 기준 주가수익비율(PER) 32.6배에서 거래되고 있다. 지난해 저점 수준으로 다시 조정받아 밸류에이션은 부담스럽지 않다”면서도 “올 하반기 본격적인 신보조금 정책 시행으로 인한 실적 부진 우려를 희석시키기 위해서는 가시적인 판매량 반등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