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교육 왜곡에도 사교육 경감 으뜸…수능확대에 `EBS 딜레마`

고교 교육 EBS 종속 우려에도 사교육 경감효과 인정
KEDI 교육여론조사서 수능연계·EBS강의 36.4% 지지
교육부, 2022학년 수능부터 연계율 70%→50% 조정
“정시확대 정책으로 당분간 수능·EBS 연계정책 필요”
  • 등록 2020-01-25 오전 9:15:07

    수정 2020-01-25 오전 9:15:07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고등학교 수업을 왜곡시킨다는 비판을 받아온 수능·EBS 연계정책이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학부모와 입시전문가들은 정시 수능선발 확대 정책을 유지하는 한 수능·EBS 연계정책을 이어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EBS 수능 한국사 교재(사진=뉴시스)


수능·EBS 연계정책 2005학년도부터 적용

25일 교육부에 따르면 수능·EBS 연계정책은 지난 2004년 도입, 2005학년도 수능부터 적용해왔다. 이후 사교육비 경감효과가 나타나면서 2011학년도 수능부터는 수능·EBS 연계율 70%를 유지해왔다. 수능 문항 중 70%를 EBS 교재·강의에서 출제하는 방식이다. 덕분에 사교육비에 대한 가계 부담을 낮출 수 있었으며, 농어촌지역에선 따로 사교육을 받지 않아도 EBS 교재·강의로 수능 대비가 가능했다.

하지만 교육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고등학교에서 교과서 대신 EBS 교재로 수업을 진행하거나 수업자체가 EBS 문제풀이로 변질됐다는 지적이 나온 것. 특히 수능 영어시험의 경우 EBS교재의 영어지문 해석본을 통째로 암기하는 부작용이 나타났다.

수능·EBS 연계정책은 이러한 부작용에도 불구, 사교육비 경감효과가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이 지난 19일 발표한 2019년 교육여론조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만 19~74세 전국 성인 남녀 4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큰 정책 1위(21.7%)를 차지해서다. 이어 △방과후 학교 16.8% △EBS 강의 14.7% △대입전형 단순화 13.2% △자기주도학습전형(고입) 방식 10.2% △선행학습 금지정책 9.4% 순이다.

응답자들은 수능·EBS 연계정책(21.7%)을 비롯해 EBS 강의(14.7%)도 사교육비 경감효과가 큰 것으로 평가했다. 이를 합하면 모두 36.4%가 EBS의 긍정 효과를 인정한 셈이다.

자료=한국교육개발원(KEDI) 2019년 교육여론조사 결과


사교육 늘면 EBS 강의 이용률 하락

실제로 사교육비가 오르면 EBS 강의 이용률은 떨어지는 결과가 나타났다. 정부가 지난해 발표한 사교육비 조사결과를 보면 지난해 초중고 학생의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29만1000원으로 전년(27만2000원)대비 7%나 올랐다. 사교육을 받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1인당 사교육비는 39만9000원으로 전년(38만2000원) 대비 4.6% 증가했다. 특히 고등학교는 전체 학생 조사에서 전년 대비 12.8%나 상승, 전체 사교육비 증가를 견인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반대로 사교육 수요를 흡수하기 위해 도입한 EBS강의 이용률은 하락했다. 종로학원하늘교육이 비슷한 시기 내놓은 ‘2007~2017년 EBS 수능강의 활용 현황’에 따르면 2017년 기준 1일 평균 이용자 수는 51만4493명으로 전년 대비 11만3670명(18.1%) 감소했다. 이는 2010년 56만8064명 이후 가장 적은 이용자 수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EBS 이용자 수가 감소한 것은 대입전형에서 수시 비중이 상승하고 수능 영향력이 축소된 것과 관계가 있다”고 했다. 2018학년도 대입에서 26%를 차지했던 수능위주의 정시전형은 2019학년도에는 23.8%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수능·EBS 연계 폐기해도 교재만 바뀔 것”

교육부는 수능·EBS 연계정책이 고교교육을 왜곡시킨다는 지적도 무시할 수 없기에 연계율을 낮추는 해법을 제시했다. 2018년 8월 발표한 2022학년도 대입개편안을 통해 수능·EBS 연계율을 종전 70%에서 50%로 낮추고 영어 외 과목에서도 출제방식을 간접연계로 바꾸기로 한 것. 직접연계는 EBS 교재의 지문을 그대로 가져다 출제하지만 간접연계는 EBS 교재와 비슷한 난도의 다른 지문을 출제하는 방식이다. 연계율을 50%로 낮춰도 EBS 교재·강의를 볼 수밖에 없기에 사교육 경감 효과는 유지하면서도 간접연계로 부작용을 최소화하자는 의도였다.

교육부 관계자는 “사교육비 경감효과만 보면 수능·EBS 연계정책은 필요하다”면서도 “하지만 고교수업이 EBS 종속된다는 지적도 있어 연계율을 50%로 조정키로 한 것”이라고 했다.

입시전문가들은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수능·EBS 연계정책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2023학년도를 기준으로 주요 대학의 정시 수능선발 비율을 40%로 높이기로 한 이상 사교육으로 쏠릴 수 있는 수능대비 수요를 EBS로 흡수할 필요가 있다. 이만기 유웨이교육평가연구소장은 “어차피 수능 확대정책이 이어지는 한 고교 수업은 일정 부분 문제풀이가 될 수밖에 없다”며 “수능·EBS 연계정책을 폐지한다고 해도 교재만 EBS에서 다른 교재로 바뀌는 효과만 나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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