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은 연기라도 하는데"…취업길 막막해진 특성화高 학생들

대입 아닌 취업 선택 고3, 자격증시험 잇단 연기에 `패닉`
작년 특성화고 졸업 취업자 2.8만명…취업계획도 불투명
교육현장 "특성화고 취업시장 어려워질듯…대책 나와야"
  • 등록 2020-03-30 오전 7:19:12

    수정 2020-03-30 오전 7:19:12

[이데일리 박기주 유준하 기자] “취업하려면 꼭 필요한 자격증인데, 시험 일정이 기약도 없으니 답답하네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각종 자격증 시험이 줄줄이 뒤로 미뤄지면서 올해 당장 취업 전선에 뛰어들어야 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졸업 전 자격증 준비 등 취업을 위한 준비를 마쳐야 하는데, 이러한 일정이 모두 꼬여버렸기 때문이다. 교육 현장에선 이를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강원도 한 고등학교의 교실이 텅 비어있다. (사진= 연합뉴스)


취업 필수 자격증시험, 연이어 연기…특성화高 3학년들 어쩌나

지난 27일 서울 동대문구 한 컴퓨터회계학원에서 만난 학생들은 코로나19로 중단된 자격증 시험 탓에 계획이 모두 틀어졌다며 어려움을 호소했다. 인근 특성화고에 다니는 장모(18)군은 “3학년 2학기에 취업 준비(자격증 취득 포함)가 끝나 있어야 공기업이나 공사에 지원할 수 있다”며 “자격증 시험이 뒤로 밀리면 필수 자격증을 따고 난 후 추가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기간이 줄어든다”고 토로했다.

앞서 대한상공회의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자격증시험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애초 이달 중순까지 시험을 중단할 계획이었지만, 확산세가 좀처럼 누그러들지 않고 있고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내세우면서 다음 달까지 중단 일정이 연장됐다. 다음 달 6일로 예정된 초·중·고등학교의 개학이 더 연장될 가능성도 있기에 자격증 시험 일정도 재개할지 미지수다.

대학교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우 수학능력시험이 학사일정에 따라 조정될 가능성이 있지만 통상 2학기까지 취업준비를 마치고 바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야 하는 특성화고 학생들은 제대로 준비를 하지 못한 채 졸업을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특성화고를 졸업해 취업한 학생의 수는 약 2만8000명. 취업을 하려 했던 수만명의 특성화고 학생들이 코로나19 탓에 미래가 불투명해질 수 있다는 의미다.

지난달 8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학교에서 열린 한국사능력 검정시험에서 응시생이 고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현장선 “특성화고 학생들 위한 대책 내놔야” 지적

전산회계 등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다는 김모(18)양은 “3월 자격증 시험이 전부 연기돼 공부 계획이 틀어졌다”며 “아무래도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친구들에 비해 3학년 2학기에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타격이 더 크다고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자신이 돈을 벌어 대학에 진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최모(18)양 역시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는 저희는 수능을 준비하는 고3이라고 보면 된다”며 “전산회계 시험 같은 경우 1년에 6번 시험을 보는데, 사실 고등학생에겐 어려운 편이라 그 시험 하나하나가 매우 소중하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몇 번 되지 않는 시험이 줄어들면 준비 또한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이러한 문제가 제기됐다. 지난 19일 `상업고 학생들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을 올린 작성자는 “수능을 보는 학생들을 위해 수능 연기라는 방안을 내놓은 상태지만, 상업고 학생들은 위해 내놓은 방안은 없다”며 “지금까지 한 노력들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채용을 연기하는 것 등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다.

교육 현장에서도 이들 학생에 대한 대책이 꼭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서울의 한 특성화고 교사 박모씨는 “3학년 아이들은 2학기에 취업을 해야 하는데, 시험이 밀리면 개학을 해도 내신 관리과 자격증 관리를 한꺼번에 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피로감은 더 커질 것”이라며 “최근 전화로 취업상담을 문의하는 학생들이 많은데, 자격증 시험이 중단돼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특성화고 취업담당 교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채용시장이 어려워질 것 같다”며 “자격증시험 횟수를 더 늘리거나 시험장을 늘리는 방식의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아직 시험 재개 여부에 불확실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현재 3월 시험만 중단한 상태고 4월에는 다시 시험을 재개할 예정”이라면서도 “하지만 코로나19 사태 추이를 보고 다시 연기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