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인테리어 열풍]②“업체간 컬래버에 온라인·유통 채널 강화해 소비자 접점↑”

  • 등록 2020-11-02 오전 6:10:00

    수정 2020-11-02 오전 6:10:00

까사미아와 삼성전자가 가전과 가구를 한자리에서 선보이기 위해 협업한 ‘까사미아 디지털프라자 서초 본점‘ 전경. (사진=까사미아 제공)
[이데일리 박민 기자] ‘인테리어·가전 컬래버레이션‘, ‘주방·욕실 부분공사’, ‘원데이 시공’, ‘가구 익일배송’ 등...

집 꾸미기(홈퍼니싱) 수요가 크게 늘면서 업계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인테리어 업체와 가전 업체 간 연대를 통한 ‘컬래버레이션(협업) 상품 및 매장’이 올해 들어 부쩍 늘었다. 공사비용 부담과 기간을 대폭 단축한 ‘주방·욕실 부분 공사’에서 하루 만에 공사를 끝내는 ‘원데이 시공’ 상품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특히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구매 비율이 높았던 가구업체도 ‘언택트(비대면)’ 소비 확산에 따라 온라인 유통 채널을 강화하고, 주문 다음날 가구를 받아보는 ‘익일배송’ 서비스를 확대하는 분위기다.

한샘·삼성과 ‘인테리어+가전’ 연대 강화

한샘은 삼성전자와 손 잡고 인테리어와 가전을 결합해 리모델링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예컨대 한샘의 리모델링 시공 상품에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냉장고와 식기세척기 등을 결합한 ‘가구+가전’ 맞춤형 상품을 선보이는 전략이다. 또 한샘의 인테리어 설계 플랫폼 ‘홈플래너 시스템’을 공유해 스마트홈 솔루션 분야도 협업한다. 한샘 관계자는 “인테리어에서 가구와 가전은 서로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인 만큼 변화하는 리모델링 사업과 스마트홈 구현에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와는 협업에 나선 이는 한샘뿐만 아니다. 가구업체 까사미아(Casamia)는 지난 8월 서울 서초구 ‘삼성 디지털프라자 서초본점’에 숍인숍(매장 안의 매장) 형태로 ‘까사미아 매장’을 오픈했다. 올해에만 디지털프라자 내에 3개의 매장을 입점하며 가구와 가전의 연계 판매 시너지는 물론 소비자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까사미아 관계자는 “연내 숍인숍을 비롯해 오프라인 매장을 90여개 정도로 확대해 유통망을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건자재 업체들도 인테리어 사업부문을 강화하며 합종연횡에 나선 것도 두드러진 특징이다. 창호와 인조대리석 등을 주력으로 판매해온 LG하우시스는 주방과 욕실 인테리어까지 사업 보폭을 넓히고 있다. 관계사인 ‘LG전자’와 협업해 전국의 LG베스트샵에서 인테리어 상담부터 디자인 제안, 시공업체 연결까지 이어지는 ‘LG Z:IN(지인)’ 인테리어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달 현재까지 45곳에 문을 열었고, 연말까지 전국 80여곳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다. 퍼시스그룹 생활가구 전문 브랜드 ‘일룸’과도 손잡고 LG하우시스의 인테리어 소재를 적용한 가구 개발을 비롯해 유통, 판매까지 협력하기로 했다.

현대L&C도 관계사인 현대리바트는 물론 글로벌 홈퍼니싱 기업 이케아(IKEA)와도 동맹을 맺었다. 현대리바트와 이케아 전시장 내에 ‘숍인숍’ 형태로 프리미엄 주방 가구 상판을 전시·판매하는 ‘칸스톤 프리미어 파트너스’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특판(건설현장)과 인테리어 업체 등 B2B(기업간 거래) 위주였던 판로를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까지 확장하기 위해서다.

신서정 SK증권 연구원은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고 집에 대한 인식 및 역할 변화가 가속화되면서 집 꾸미기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부동산 규제책에 따른 재건축·재개발 위축 예상됨에 따라 오히려 국내외 가구·인테리어 업체의 실적 상승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서울 리바트스타일샵 강남전시장 내에 위치한 ‘칸스톤 프리미어 파트너스 쇼룸’ 전경.(사진=현대L&C)
‘부분공사’에 ‘익일 배송’ 서비스 업그레이드

인테리어 시장 확대는 다양한 신규 상품 및 서비스 출시를 가속화하는 기폭제도 되고 있다. 예컨대 과거처럼 집안 전체를 ‘싹’ 수리하는 인테리어 공사보다 욕실이나 주방, 옷방 등 특정 공간만 새 것으로 바꾸는 ‘부분 공사’가 대세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서울의 한 인테리어업체 대표는 “코로나 여파로 해외여행을 가지 못한 이들이 적게는 200만~300만원대면 주방이나 욕실 리모델링이 가능하다보니 지갑을 흔쾌히 열고 있다“고 말했다. 인테리어 업체들은 ‘3D시뮬레이션’, ‘VR 콘텐츠’ 서비스를 접목하고, 하루 만에 공사를 끝내는 ‘원데이 시공’ 패키지 상품도 늘리고 있다.

가구업계는 ‘익일배송’이 수요자들을 사로잡는 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가구업계 빅2인 한샘과 현대리바트는 주문 다음날 가구를 받아 볼 수 있는 ‘익일배송’ 서비스 경쟁에 불을 지핀 상태다. 한샘은 그동안 일부 품목에 한해 시행하던 ‘익일배송’ 서비스를 올해 7월부터 700여개 품목으로 대폭 늘렸다. 평균 7일 이상 소요되던 옷장, 드레스룸 배송 기간도 최소 2일로 단축했다. 현대리바트는 최소 3일 이상 걸리던 소파 배송 기간을 하루만으로 단축했고, 침대·거실장 등으로 이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집안 내에서 경제 활동을 즐기는 것을 뜻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관련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 4차산업혁명 시대 인테리어 시장도 다양한 산업군과의 융복합으로 협업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