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北 만행 그리고 文대통령의 48시간

野, 문재인 대통령에 분·초 단위로 행적 요구
A씨 신병 첫 보고부터 대통령의 첫 입장까지
이번 사안 핵심은 A씨 신병 확보 위한 노력 여부
세월호 7시간 기록물 공개와 함께 요구했으면
  • 등록 2020-09-29 오전 6:00:00

    수정 2020-09-29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북한 정권의 반인륜적 행위가 시간 싸움으로 비화했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48시간의 행적을 소상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A씨의 신병 처리와 관련해 문 대통령의 책임 방기를 묻고자 함이다. A씨 신병과 관련한 첫 보고부터 입장 발표가 나오기까지의 행적을 분, 초 단위로 요청했다.

48시간은 A씨 신병과 관련해 첫 대통령 보고가 이뤄진 22일 오후 6시36분부터 대통령의 첫 입장이 나온 24일 오후 5시까지다. 46시간 24분이지만 야당은 48시간으로 표현하고 있다. 시간대의 정확성은 차치하더라도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늑장 대응과 부실한 대처 등 총체적인 시스템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이 시간이 중요한 이유는 문 대통령의 지시와 관련 있다. 첫 보고를 받은 시점 당시 A씨는 생존해 있었다. 하지만 대통령은 구체적인 지시를 군 당국에 내리지 않았다. 이후 3시간여가 흐른 뒤인 같은 날 오후 9시 40분 북한은 A씨에 총격을 가했다. 그리고 이 사실이 다음날 오전 8시30분께 대통령에게까지 전달됐다. 무려 10시간이나 걸린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고 북에도 확인하라. 만약 첩보가 사실로 밝혀지면 국민이 분노할 일”이라며 “사실관계를 파악해서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알려라”라고 했다. A씨와 관련한 사실상의 첫 지시인 셈이다. 이후 외교 당국과 군 당국 등은 북한에 통지문을 보냈고 24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세상에 알렸다. 이날 오후 대통령의 첫 입장이 나왔다. 야당이 대통령의 행적을 요구하는 배경이다.

다만 야당의 요구가 과하다는 인상은 지울 수 없다. 이번 사건의 핵심은 A씨의 신병 확보를 위한 정부와 군 당국의 기민한 움직임에 있다. 그런 점에서 사망 보고가 이뤄진 이후의 시간은 초점을 흐리게 할 수 있다. 오히려 신병과 관련한 첫 보고부터 사망 보고까지의 10시간에 집중했다면 대통령의 책임 소재를 분명히 따질 수 있지 않았을까. A씨 사망 전후로 대통령의 행적과 관련 책임을 묻기에 적합한 시간대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의 요구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트라우마와도 관련 있다. 주영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국회 본관 계단 앞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박 전 대통령의 7시간을 밝히라고 집요하게 요구해왔다”고 말했다. 고영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당시 박 전 대통령의 청와대 기록물 공개하라는 국회 요구안 발의를 앞두고 있다. 이같은 상황을 감안해 박 전 대통령보다 무능한 대통령이란 프레임을 씌우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번 전략은 집중력을 분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쉽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더욱이 주 원내대표는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국회 요구안 발의에 “국회의원 200명 찬성 요건은 사실상 하지 말라는 취지”라며 부정적 입장을 내비친 바 있다. 이런 자세로는 국민을 설득할 수 없다. 차라리 전·현직 대통령의 시간을 모두 공개하자고 역제안하는 모습을 보였다면 명분과 실리를 모두 챙겼을지 모른다. 그랬다면 세월호 7시간의 발목에서도 자유로운 정당으로 거듭날 기회로 삼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사라지는 2억짜리 괴물
  • 돌발 상황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