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닐&플라스틱'·'스토리지', 음악과 시각예술의 새 명소

  • 등록 2016-06-23 오전 11:01:20

    수정 2016-06-23 오전 11:01:20

바이닐&플라스틱(사진=현대카드)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바이닐 & 플라스틱’이 서울 이태원의 새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0일 오픈한 ‘바이닐 & 플라스틱’은 방문자가 직접 음악을 듣고, 보고 소유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간이다. 단순히 음반을 판매하는 상업 시설이 아닌 아날로그 감성과 다양한 음악 경험을 제안하는 공간이다.

‘바이닐 & 플라스틱’은 지난해 5월 이태원에 ‘현대카드 뮤직 라이브러리+언더스테이지’를 선보인 현대카드의 새로운 공간이다.

현대카드는 주요 장르와 아티스트를 기준으로 1950년대 이후 각 시대를 대표하는 약 4000종(9000장)의 바이닐(LP)과 8000여 종(1만6000장)의 CD를 큐레이션해 각각 1, 2층에 비치했다.

현장에서 직접 음악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1층 ‘바이닐 200 픽스(Vinyl 200 Picks)’ 코너에서는 ‘비틀즈’와 ‘너바나’, ‘아바’, ‘제드’ 등 각 시대와 장르를 대표하는 뮤지션들의 바이닐 200장을 턴테이블에 올려 직접 들을 수 있다. 2층에는 6개의 CD 벽이 거대한 CD 플레이어가 된 ‘플라스틱 픽스(Plastic Picks)’가 색다른 음악적 경험을 선사한다. 2층 ‘DJ 스테이션’에서는 DJ의 라이브 디제잉을 통해 생생한 현장의 즐거움도 전달한다.

‘바이닐 & 플라스틱’은 음반 이외에도 다양한 볼거리와 살거리를 갖추고 있다. 건물에 들어서기 전부터 외벽에 선명한 색으로 3D 세계를 유쾌하게 그려낸 ‘아카시 니할라니(AAKASH NIHALANI)’의 작품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1층 ‘뮤직 액세서리숍’에서는 헤드폰/이어폰, 핸디스피커, 턴테이블, 티셔츠, 피규어 등 다양한 음악 관련 소품을 구매할 수 있다. 1층 벽면에 설치된 ‘스크린 월’에서는 다양한 비디오 아트와 뮤직 비디오 등을 상영한다.

바이닐과 CD를 비롯한 모든 제품은 신용카드와 현금으로 구매 가능하다. 현대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은 20% 할인 혜택과 M포인트 100% 사용 혜택 중 한 가지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다.

‘바이닐 & 플라스틱’은 현대카드 회원 외에도 일반인에게까지 오픈해, 누구나 음악을 즐기고 경험할 수 있다.

스토리지(사진=현대카드)
건물 지하에는 3개 층 규모로 다채로운 시각예술 공간 ‘스토리지’가 들어섰다. 우리말로 ‘보관소’나 ‘창고’를 뜻하는 명칭 그대로 국내외 실험적인 시각예술 프로젝트를 다채롭게 담아내는 공간이다. ‘스토리지’는 오픈 프로젝트로 현대카드 디자인의 변화와 진화 과정을 입체적으로 조명한 ‘Traces: The Origins of Hyundai Card Design’ 전시를 진행한다.

자유롭고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이태원의 지역적 특성에 맞게 ‘스토리지’는 현대미술이 포괄하는 여러 형태의 미술 전시를 비롯해 필름, 건축, 디자인 등 특정 분야에 얽매이지 않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내부 공간 역시 일반적인 갤러리나 전시장과는 다르다. 현대카드 측은 “내부 공간 곳곳에 거친 요소들을 그대로 유지하는 등 인위적인 가공을 최소화 해 건물의 역사와 기억이 오롯이 드러나도록 했다. 원래 공간이 지니고 있던 고유 정서와 다양한 예술활동들이 만나 새로운 영감과 문화가 형성되는 ‘열린 공간’을 지향했다”고 설명했다.

‘스토리지’는 현대카드 회원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자유롭게 무료로 출입할 수 있다. 단 미취학 아동은 보호자 동반이 필요하다.

▶ 관련기사 ◀
☞ '음악대장' 하현우, '라디오스타' 초토화 '예능대장'
☞ '음악대장' 하현우 "'복면가왕'서 턱 빠져 침 흘리며 노래"
☞ '라디오스타' 한동근 "고백 마니아, 그래서 다 차였다"
☞ 하정우, 김민희 일침 새삼 화제 "항상 문제는 스승과 제자"
☞ 홍상수, 일기에 김민희 언급? "천국에 있는 것 같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