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정청래 등 팬덤정치 부추기는 정치인들에 분노"

"2만 통 넘는 문자는 기본 야밤에 전화도 많이 걸려와"
"尹, 리더가 앞장서 ''文 양산사저 욕설 집회'' 반대 뜻 밝혀야 ...자제 호소하면 동력 떨어질 것"
  • 등록 2022-06-24 오전 8:35:58

    수정 2022-06-24 오전 8:35:58

[이데일리 김화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절 ‘조국사태’를 비판해 맹비난에 시달려온 금태섭 전 의원은 팬덤정치와 관련, “한번에 2만 통이 넘는 문자가 쏟아지거나 18원 후원금도 누구 못지않게 받았다. 야밤에 전화도 많이 걸려왔다”며 폐해를 지적했다.

금태섭 전 의원 (사진=이데일리 DB)
금 전 의원은 24일 공개된 ‘월간중앙’에 보낸 기고문에서 이같이 지적하며 “‘팬덤정치’에 참여하는 분들에게 악감정이 있지는 않다. 그러나 정작 섭섭함을 넘어서 분노가 느껴지는 건 그런 과격한 행태를 부추기고 이용하는 동료 정치인”이라고 꼬집었다.

금 전 의원은 강성 지지층이 모욕적 의미를 담아 보내는 ‘18원 후원금’에 대해 “탄핵 시기 정청래 의원 등이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들에게 18원을 보내자’는 트윗을 올렸다”며 “이런 일은 곧 전선이 확대돼 탄핵 표결일에 대해 민주당과 의견을 달리했던 박지원 국민의당 의원실에 18원 후원금이 쏟아졌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집단적으로 반복하면 금전적 손해도 입힐 수 있고 업무를 마비시킬 수도 있다’ ‘후원금 반환을 요구하면 송금 수수료가 들어 이중으로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을 올린 사람도 봤다”며 “정책·제도의 적정성을 따지는 것이 아닌 특정 정치인에게 ‘이득인지 손해인지’를 따져 집단적으로 위력을 행사하는 게 팬덤정치”라고 부연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언급한 ‘양념’ 발언에 대해 “팬덤정치를 부추기는 현상을 얘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에피소드”라고 비판했다. 앞서 문 전 대통령은 민주당 대선후보로 막 선출된 직후 ‘자신의 지지자들의 문자폭탄 18원 후원금 행동’에 대한 질문을 받자 “경쟁을 더 흥미롭게 만들어주는 양념 같은 것”이라고 답한 바 있다.

그는 나아가 윤석열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욕설집회’를 두고 ‘법대로 하라’고 말한 데 대해서도 “물론 윤 대통령이 그런 시위를 하라고 부추긴 것은 아니고 헌법상 보장되는 집회·시위의 자유를 함부로 제한할 수 없다는 말도 틀린 게 아니다”라면서도 “리더의 책임이라는 관점에서 본다면 (해당 발언은) 우리 사회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팬덤정치를 막을 기회를 그냥 흘려보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폭력에 가까운 시위를 하는 사람들에게 자제를 호소하고 ‘자신은 그런 시위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하면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며 “리더가 앞장서 팬덤정치의 구렁에서 빠져나오게 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