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롯데쇼핑(023530)) 모스크바점은 올해 매출이 1000억원을 넘어섰다. 지난해 모스크바점의 매출이 770억원이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1년만에 43% 이상 성장한 것이다. 매출 규모가 늘어나면서 롯데 모스크바점은 올해 첫 흑자를 기록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백화점이 신규 출점하면 흑자로 돌아서는데 3년정도 걸린다”면서 “모스크바점이 흑자로 돌아섰기 때문에 사업이 이제 본궤도에 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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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는 한국식 영업으로 꾸준히 밀어붙였다. 상위 10% 고객들을 위한 ‘MVG라운지’와 멤버십 등 한국에서 쓰던 서비스를 러시아에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해외에선 낯선 한국식 경품행사도 진행했다. 넷북과 카드형 USB, 과자세트, 다이어리 등을 지급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소소한 경품 행사였지만 모스크바 현지 반응이 좋아 경품을 추가로 주문했을 정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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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1호점인 롯데 모스크바점이 흑자로 돌아서면서 롯데백화점의 해외 사업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롯데백화점의 해외 점포 전체 매출은 지난 2011년 1200억원(모스크바·텐진점)에서 지난해 1700억원(모스크바·텐진·문화중심점)으로, 올해는 3200억원(모스크바·인도네시아·중국4개점, 추정치)으로 늘었다. 점포당 평균 매출액도 2011년 600억원에서 지난해 567억원 주춤했다가 올해 다시 640억원으로 개선됐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국내 점포에 비하면 부족한 실적인 게 사실이지만 해외 사업의 경우 안착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다”면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해외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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