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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1Q 영업익은 줄었지만…4대 신사업 모두 성장(상보)

1분기 매출 1조4991억, 영업익 2888억원
스톡그랜트 등 주식보상 선반영에 영업익 소폭 감소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전년比 46.3%↑
  • 등록 2021-04-29 오전 8:12:16

    수정 2021-04-29 오전 8:12:16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네이버(035420)가 1분기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실적을 기록했다. 전통적인 광고시장 비수기에 더불어 인건비 등 영업비용이 대폭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사업적으로는 검색을 비롯해 커머스·핀테크·콘텐츠·클라우드 4대 신사업이 모두 성장세를 기록, 현금 창출 능력은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

29일 네이버는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4991억원, 영업이익 2888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0%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3월1일 자회사 라인과 일본 소프트뱅크의 자회사 Z홀딩스(야후재팬 운영사)가 경영통합을 완료함에 따라 라인 계열의 회계적 처분 손익 등 현금의 유출입이 수반되지 않는 회계상 이익이 반영돼 15조3145억원을 기록했다.

실질적인 현금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조정 EBITDA는 전년동기 대비 23.7% 증가하며 사상 최대치인 4406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전통적인 광고시장 비수기 영향과 더불어 스톡옵션, 스톡그랜트 등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주식보상 비용이 회계적으로 선반영되면서 인건비를 포함한 영업비용이 40%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플랫폼 7527억원 △커머스 3244억원 △핀테크 2095억원 △콘텐츠 1308억원 △클라우드 817억원이다.

검색·광고 부문인 서치플랫폼은 신규 광고주 유입, 지면 확대 및 매칭 기술 개선 등 플랫폼 고도화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6.8% 증가한 7527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성과형 광고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며 디스플레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4% 증가했다.

쇼핑 등 커머스 부문 매출은 소상공인(SME)들의 지속적인 온라인 전환과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40.3% 증가한 3244억원을 기록했다. SME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45만개, 브랜드스토어는 320여개로 확대됐으며,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6개월 전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간편결제·디지털 금융 등 핀테크 부문은 외부 제휴처 확대를 통한 결제액 성장이 가속화되며 전년 동기 대비 52.2% 증가한 2095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6% 성장한 8조4000억원을 기록했고, 네이버파이낸셜은 후불결제 서비스 베타테스트를 시작하며 씬파일러들을 위한 핀테크 포트폴리오 확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콘텐츠는 웹툰, 스노우, 브이라이브(V LIVE) 등 매출액이 고르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40.0% 오른 1308억원을 기록했다. 웹툰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 충성도 확대로 결제 사용자 전환 비율이 높아지며 웹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 성장했다. 상반기 내로 왓패드 인수 절차를 완료하고, 기술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IP(지식재산권) 창작 생태계 조성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전환 수요 확대 지속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71.1% 증가한 817억원을 기록했다. 공공영역에서의 10배가 넘는 매출 증가에 힘입어 클라우드 플랫폼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8% 성장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1분기에는 서치플랫폼의 꾸준한 성장과 함께 신사업 영역들 모두가 큰 성장세를 보였으며 왓패드 인수, 신세계·이마트와의 지분 교환, 라인-Z홀딩스 경영통합 등 의미있는 투자와 협력의 성과들이 있었다”며 “이러한 글로벌에서의 사업적 성장을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최고 인재들의 역량 확보 역시 중요한 만큼 선진적인 보상체계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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