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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썸씽로튼’이 3주 만에 공연을 재개한 지난 15일. 서울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로비에서 만난 공연 관계자들이 멋쩍은 표정으로 한 말이다. 갑작스럽게 문을 연 탓에 공연장은 썰렁했다. 1250석 규모의 대극장이기에 더 휑해 보였다. 하지만 공연을 다시 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크게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제작사인 엠씨어터는 티켓 할인 등의 이벤트를 통해 관객들을 더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엠씨어터 측은 “공연이 끝나는 날까지 안전하게 공연을 치르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도 오랜만에 관객을 맞느라 분주했다. 이 곳에선 공연제작사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의 ‘머더발라드’가 다시 관객들을 맞았다. 이 작품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공연 시작 1주일 만에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잠정 중단한 뒤, 세 차례나 연기된 끝에 4주 만에 가까스로 다시 문을 열 수 있었다. 이날 300석 규모의 소극장인 S씨어터는 전석 매진됐다. ‘띄어앉기’로 인해 풀린 좌석 수가 많지는 않았지만, 공연 관계자들은 기뻐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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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극장을 빌렸다는 이유로 뜻하지 않은 휴식기를 가졌던 공연제작사들은 민간 공연장에서 ‘킹키부츠’(블루스퀘어), ‘베르테르’(광림아트센터), ‘캣츠’(샤롯데씨어터) 등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며 ‘속앓이’를 해왔다. 3~4주씩 쉬다보니 피해 규모도 컸다. 공연계 관계자는 “회차당 페이를 지급받는 배우, 스태프들은 공연을 준비하되 수입이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벼랑 끝까지 내몰렸던 공연제작사와 배우, 스태프들은 한시름 놓을 수 있게 됐다.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관계자는 “가뜩이나 객석 띄어앉기로 손해를 입은 상황에서 공연까지 중단돼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며 “이번 주도 공연을 재개하지 못할 경우 공연을 접을 수밖에 없었는데 천만다행이다”고 말했다. ‘머더발라드’ 공연이 끝난 뒤 김소향은 “저희가 여러분에게 위로가 된 것보다 여러분이 저희에게 더 큰 위로가 됐다”고 말했다. 문진아도 “배우, 스태프들도 오늘 와준 관객과 모두 같은 마음”이라며 “어떤 때보다 더 많이 감사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