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씽로튼'도, '머더발라드'도 #살아있다

[다시 문 연 공공극장 가보니]
벼랑끝 제작사· 배우· 스태프 '안도'
"찾아준 팬 감사..방역 더 신경쓸 것"
  • 등록 2020-09-17 오전 6:00:00

    수정 2020-09-17 오전 6:00:00

뮤지컬 ‘머더 발라드’가 공연 중인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사진=장병호 기자).
[이데일리 윤종성 장병호 기자] “우리 공연 살아있어요. 힘들지만 이제부터 다시 시작하는 기분으로 해봐야죠.”

뮤지컬 ‘썸씽로튼’이 3주 만에 공연을 재개한 지난 15일. 서울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로비에서 만난 공연 관계자들이 멋쩍은 표정으로 한 말이다. 갑작스럽게 문을 연 탓에 공연장은 썰렁했다. 1250석 규모의 대극장이기에 더 휑해 보였다. 하지만 공연을 다시 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크게 안도하는 모습이었다. 제작사인 엠씨어터는 티켓 할인 등의 이벤트를 통해 관객들을 더 모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엠씨어터 측은 “공연이 끝나는 날까지 안전하게 공연을 치르겠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도 오랜만에 관객을 맞느라 분주했다. 이 곳에선 공연제작사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의 ‘머더발라드’가 다시 관객들을 맞았다. 이 작품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공연 시작 1주일 만에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잠정 중단한 뒤, 세 차례나 연기된 끝에 4주 만에 가까스로 다시 문을 열 수 있었다. 이날 300석 규모의 소극장인 S씨어터는 전석 매진됐다. ‘띄어앉기’로 인해 풀린 좌석 수가 많지는 않았지만, 공연 관계자들은 기뻐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뮤지컬 ‘머더 발라드’가 공연 중인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 설치된 무인 검표 시스템(사진=장병호 기자).
공공극장들이 오랜만에 다시 문을 열었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2.5단계에서 2단계로 내려간 데 따른 결정이다. 그간 민간 공연장들이 정부 권고대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공연을 진행했다는 점도 감안된 것으로 파악된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2.5단계로 격상된 뒤 연이은 휴관으로 고개를 떨궜던 공연제작사들은 가슴을 쓸어내렸다.

공공극장을 빌렸다는 이유로 뜻하지 않은 휴식기를 가졌던 공연제작사들은 민간 공연장에서 ‘킹키부츠’(블루스퀘어), ‘베르테르’(광림아트센터), ‘캣츠’(샤롯데씨어터) 등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며 ‘속앓이’를 해왔다. 3~4주씩 쉬다보니 피해 규모도 컸다. 공연계 관계자는 “회차당 페이를 지급받는 배우, 스태프들은 공연을 준비하되 수입이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다시 개관한 공공극장들은 어느 때보다 방역에 신경쓰는 모습이다. 세종문화회관은 지하 1층에서 먼저 극장 직원이 관객들의 발열 체크를 철저하게 진행했다. 티켓 부스가 있는 지하 2층에서는 관객들이 거리를 두고 줄을 서서 티켓을 찾은 뒤, 손소독제 이용과 문진표 작성을 하도록 했다. 무인 검표시스템으로 티켓 수표 과정에서 직원과 관객 간 대면 접촉도 없앴다. 충무아트센터에는 중구청, 중구문화재단 직원들이 현장에 나와 방역 실태 등을 직접 챙겼다.

벼랑 끝까지 내몰렸던 공연제작사와 배우, 스태프들은 한시름 놓을 수 있게 됐다. 더블케이필름앤씨어터 관계자는 “가뜩이나 객석 띄어앉기로 손해를 입은 상황에서 공연까지 중단돼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며 “이번 주도 공연을 재개하지 못할 경우 공연을 접을 수밖에 없었는데 천만다행이다”고 말했다. ‘머더발라드’ 공연이 끝난 뒤 김소향은 “저희가 여러분에게 위로가 된 것보다 여러분이 저희에게 더 큰 위로가 됐다”고 말했다. 문진아도 “배우, 스태프들도 오늘 와준 관객과 모두 같은 마음”이라며 “어떤 때보다 더 많이 감사하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