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분도할 것"…김동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약

15일 의정부 경기도북부청사 찾아 입장 밝혀
"접경지역 주민들 분도 찬성율은 70% 넘어"
''특별자치도 공론화委'' 설치…주민투표 실시
  • 등록 2022-05-15 오후 12:03:30

    수정 2022-05-15 오후 12:03:30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경기북부지역 분도 공약을 발표했다.

김동연 후보는 15일 오전 의정부시에 소재한 경기도 북부청사 평화광장에서 경기북부지역에 출마한 지자체장 및 도·시의원 같은 당 후보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15일 오전 경기도북부청을 방문해 경기북부 분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정재훈기자)
경기북부를 제주도·세종시와 같은 ‘특별자치도’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으로 재정자립도 향상 및 인프라 구축에 대한 집중 투자와 경기북도 공론화 위원회 설치 등 그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로드맵도 함께 제시했다.

이날 김 후보는 “경기북부의 성장은 경기도민들의 오랜 염원”이라며 “경기북부는 이제 독자적인 발전의 길로 나아갈 때가 됐다”고 말했다

김 후보에 따르면 인구수 약 400만명에 가까운 경기북부는 서울과 경기남부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곳으로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이다.

그러나 그동안 수도권정비계획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등의 중첩규제에 묶여 발전에 큰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는 경기도내 지역불균형의 주요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아울러 경기북부와 남부 사이에는 서울이 위치해 거리도 멀고 생활권도 다르며 그에 따른 심리적 거리감이 멀다는 점도 분도의 이유 중 하나다.

김동연 후보는 “경기도민 전체 대상 여론조사에서도 경기북도 설치는 찬성 여론이 높다”며 “경기북부 주민들 대상 조사에는 찬성이 반대의 2배가 넘고 접경지역 주민들의 찬성률은 70% 가까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경기도를 남·북으로 분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기북부를 특별자치도로 추진해 불균형을 해소한다는 비전으 제시했다.

김 후보는 “경기북부가 그동안 대한민국을 위해 한 희생이 이제는 인정받아야 한다”며 “남북협력과 평화증진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하는 만큼 정부가 특별한 지원을 하고 특별한 자치권을 부여받는 ‘특별자치도’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사진=정재훈기자)
이를 위해 김 후보는 경기북부에 교통 및 인프라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중장기적으로는 임기 내 ‘문화콘텐츠 경제특구’를 설치할 계획이다.

또 정부로부터 규제완화와 특별 재정지원을 얻어내고 관련 법률 개정 및 특별법 제정도 추진한다.

특히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하기 위해 ‘경기북부 특별자치도 공론화위원회’를 설치해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김동연 후보는 “경기북부는 수십 년 동안 정부의 안보와 수도권 억제 정책에 의해 일방적인 피해를 감수하면서 긴 세월동안 독자적인 성장을 가로막힌 설움과 답답함이 특별자치도 성공을 위한 거대한 에너지로 폭발할 것이라 믿는다”며 “다가오는 평화공존 시대에 대한민국 평화정책과 경제성장의 심장이 될 경기북부가 잠재력을 터뜨려 대한민국 미래 변화의 중심이 되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