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대인 "부동산보단 '주식'..확고한 믿음 생겨"

['부의 재편' 출간한 선대인 인터뷰]
"하루 10분만 공부해도 누구나 수익"
부동산 투자에 대해선 여전히 부정적
  • 등록 2020-08-07 오전 6:30:01

    수정 2020-08-07 오전 6:30:01

[이데일리 김은비 기자] “제가 부동산 전문가로만 알려져 있지만, 주식투자로 상당히 높은 투자 수익을 내고 있어요. 누구나 조금만 공부하면 쉽게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선대인(49) 선대인경제연구소 소장은 인터뷰 내내 주식 투자에 대해 확신에 차서 얘기했다. “조금만 공부하면 연 25% 수익율은 거뜬하다”며 주식 애찬론을 폈다. 부동산 전문가로 불렸던 그는 왜 주식 투자에 집착하는 걸까.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이후 3년 만에 ‘부의 재편’을 출간한 선 소장을 지난 4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선 소장은 책을 펴낸 이유에 대해 “최근 코로나19 사태 후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에 신규 유입되고 있지만, 이들이 투자 방법을 몰라 헤매는 것 같아 ‘길라잡이’를 해주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그는 또 “지금이라도 주식에 투자해야 할 것”이라며 “한국 산업 성장과 맞물려 개인의 노후 대비까지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투자 방식”이라고 적극 추천했다.

선 소장은 부동산에 대해선 여전히 부정적 입장을 견지했다. 그는 “수익을 떠나 주식과 경제 성장없이 오르는 부동산 가격은 전·월세 가격도 동반 상승시켜 양극화를 부추길 뿐”이라고 폄하했다. 현실적으로 젊은 세대가 급상승하는 집값을 쫓아가지 못하는 것도 문제라고 일갈했다.

선 소장 이름 석자 앞에는 ‘부동산 하락론자’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다. 이에 대해 “당시 금융위기 상황에서 경제 흐름을 적절히 분석을 했던 것”이라며 “모두 부동산 상승만 얘기하는상황에서 비판의 목소리도 필요해 ‘경고’의 의미로 했던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책은 5년 전에 출간해 화제가 됐던 ‘선대인의 빅픽처’ 심화판 격이다. 당시 그는 바이오, 그린인더스트리, 기술기업 등을 유망 산업으로 추천하며 지금의 투자와 이를 연결하는 법을 소개했다. 그는 “당시에도 주식에 대해 어느 정도 ‘인사이트’가 있었지만, 지금은 투자자로서 더 주식에 대해 확고한 믿음이 생겼다”고 자신했다.

향후 10년간 주요 성장 산업으로는 2차 전지와 반도체를 꼽았다. 선 소장은 “지금 전기차 비중이 2.7% 수준인데 2040년 58% 수준까지 성장할 것”며 “그 동안 얼마나 많은 배터리가 만들어질 지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 ”고 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반도체도 꾸준히 우상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선 소장은 “주식 투자로 매년 10% 수익만 내도 30년 후에는 원금의 17.4배로 돈을 불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1~2% 수준인 현재 은행 금리로는 상상도 못할 돈이다. 하루 10분 정도의 자투리 시간만 ‘종목 찾기’에 할애해도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당장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들어가 10년치 주가 그래프만 살펴봐도 상승 종목은 대부분 호실적 기업들이라는 걸 알 수 있다”고 귀띔했다. 더 구체적인 ‘투자 팁’을 알려달라고 하자 “책에 친절하게 설명돼 있다”며 웃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선대인 선대인연구소장이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한 카페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