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결국 핵심은 실적

이종우 이코노미스트
  • 등록 2020-12-01 오전 6:00:00

    수정 2020-12-01 오전 6:00:00

‘백신 랠리’라는 말이 만들어질 정도로 주가는 백신 개발을 기점으로 크게 상승했다. 백신 개발은 시간상 문제일 뿐 언젠가 이루어질 일이었다. 7월에 많은 제약사가 임상 3상 실험에 들어가면서 그 시점이 연말로 당겨졌고, 이번에 실제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이전에도 몇 번 백신 및 치료제와 관련된 재료가 나온 적이 있지만 이번처럼 강하게 반응한 적은 없었다. 이는 두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하나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사람들이 백신과 치료제 개발 외에 질병을 막을 방법이 없다고 판단하게 됐다. 이는 ‘백신 개발=코로나19 종식’으로 논리가 발전해 백신의 효과를 배가시키는 역할을 했다. 또 하나는 주가 상승이다. 미국 대선 직후부터 주가가 20% 가까이 상승했다. 시장 분위기가 최고에 달한 상태에서 백신 개발 소식이 나왔기 때문에 재료의 효과가 커졌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금융시장은 봉쇄와 부양책이란 두 축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 경제봉쇄를 취해 경기가 위축되면 부양책으로 소비를 끌어올려 경제를 활성화하는 형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소비는 자연히 언택트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백신 개발이 효과를 발휘하면 봉쇄와 부양책이란 조합이 해체될 것이다. 경제가 원상태로 돌아가기 때문인데 그 과정에서 금융과 실물 경제의 반응이 다른 형태로 나올 수 있다.

금융시장에서는 백신 개발의 영향이 약해져 잘못하면 백신 접종과 함께 주가가 하락할 수도 있다. 이유는 간단하다. 아스트라제네카에서 모더나까지 백신이란 재료가 여러 번 주가에 반영된 만큼 실제 백신 접종이 이루어져도 새로운 이벤트가 아니기 때문이다. 미래 상황을 선반영하는 주식의 속성을 감안할 때 현재 높은 주가가 백신 완성이란 재료를 상당 부분 반영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앞으로 금융시장에서 백신 개발이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는 건 백신이 완성된 하루 이틀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이후에는 개별 기업의 재료로 등급이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다르다. 실제 접종이 이루어져 환자 발생이 줄어들 경우 경기 회복의 동력이 될 수 있다. 3분기 미국의 소비 증가는 내구소비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외부 활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보니 인테리어와 가전제품을 바꾸는 게 소비의 핵심이었다. 미국 개인소비의 약 70%를 차지하는 서비스 소비는 올해 3분기에도 지난해보다 6.4% 줄었다. 다른 선진국의 구매관리자(PMI) 서비스 지수가 하락했다. 외부 활동이 자유로워지면 ‘컨택트’ 소비가 되살아나게 되는데 개인소비에서는 ‘컨택트’ 소비가 ‘언택트’ 소비보다 비중이 월등히 높아 경기회복을 이끄는 힘이 될 것이다.

연준이 앞으로 어떤 정책 태도를 취할지도 관심거리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금융시장이 어려웠기 때문에 연준이 가능한 시장을 달래는 쪽에 섰었다. 백신개발로 코로나19가 사라질 거란 전망이 서면 높은 주가가 연준에게 부담거리가 될 수밖에 없다. 자산가격 버블 때문인데 내년에는 연준이 지난 3월에 발표했던 여러 정책을 철회하고 금리 인상 가능성을 암시하는 등 올해와 다른 자세로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이미 그 과정이 진행 중이다. 연준은 지난 3월 경기 대책의 하나로 발표했던 회사채 매입 계획 중 아직 집행되지 않은 4540억달러를 올해 말에 기간 연장 없이 끝내기로 했다.

백신 개발이 금융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주식을 언텍트와 컨텍트로 나누는 건 맞는 자세가 아니다. 컨텍트 주식이라도 주가가 높으면 상승에서 제외되고, 언텍트라도 주가가 낮아지면 다시 오르는 일이 벌어질 것이다. 이미 현대차와 LG전자가 그렇게 움직이고 있다. 컨텍트의 가장 대표주식이고 삼성전자 등 비슷한 부류의 주식들이 최근 크게 올랐지만 두 회사는 두 달 넘게 제자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으로 9월과 3분기 실적 호전으로 주가가 크게 오른 때문인데, 내년에 획기적인 실적 개선이 없는 한 이 상태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