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된 7호선 양주 옥정~포천 연장사업은 당초 사업비 절감을 위해 포천 구간에 대해 지상선로를 계획했지만 최근 사업비 증액 없이 지하화하는 계획을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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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경기도와 포천시 등에 따르면 ‘옥정-포천 광역철도 7호선 연장 사업’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도봉산-옥정 광역철도 7호선 연장 사업’을 포천시까지 연결하는 사업으로 1조 1762억원을 투입, 양주 옥정부터 포천까지 총 17.45㎞(포천시 10.89㎞, 2.56㎞, 한국토지주택공사 4.0㎞) 구간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11월 기획재정부로부터 승인받은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당시 포천시 10.89㎞ 구간을 지상선로로 건설하기로 했다.
실제 지상선로 건립을 위한 보상비로 당초 335억원을 추산했지만 국도43호선 하부 공간으로 지하화할 경우 보상비가 80억원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지상 교량 건설비가 ㎞당 260억원인 것에 비해 지하터널 건설비는 ㎞당 210억원에 그친다. 반면 정거장 건설비는 지상역이 ㎞당 422억원이지만 지하는 ㎞당 577억원으로 지하화가 더 비싼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조건들을 합친 사업비 산출 결과 도는 건축·시스템 등 비용은 증액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총 사업비에서는 기존 사업비(1조1762억 원) 내에서 시행 가능한 것으로 파악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당초 국도43호선 주변으로 지상교량을 계획했지만 지반이 좋지 않은데다 지역단절 등 단점이 많아 지하화를 검토, 국도43호선의 대부분 구간이 직선으로 이뤄져 공사가 수월할 것으로 예측한다”며 “지하화할 경우 도심지를 경유할 수 있어 이용편의도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주민공청회 등 서둘러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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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포천은 새로 들어설 3개 역사를 중심으로 콤팩트시티 개념의 도시개발을 추진, 더 나은 대중교통 환경과 주거·교육·의료·관광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부분을 개선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 것”이라며 “7호선과는 별도로 GTX-C노선 연장과 진접까지 건설되는 4호선 포천 연장 등 포천시 철도망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