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 쓰고 기타 치고 아이돌 춤…'만능 뮤지션' 김재환 컴백[종합]

그룹 워너원 멤버 출신
5일 새 앨범 '엠프티 드림'
6곡 전곡 작사·작곡 참여
타이틀곡 댄스 버전도 준비
  • 등록 2022-09-05 오후 6:05:00

    수정 2022-09-05 오후 6:05:00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가수 김재환이 가을과 함께 돌아왔다. 5번째 미니앨범 ‘엠프티 드림’(Empty Dream)으로 노래, 춤, 기타 연주가 모두 가능한 ‘만능 뮤지션’ 면모를 보여주겠단 각오다.

‘엠프티 드림’은 김재환이 지난 6월 싱글 ‘달팽이’를 낸 이후 약 3개월 만에 선보이는 신보다. 앨범 단위 작품을 내놓는 것으로 따지면 지난해 12월 4번째 미니앨범 ‘더 레터’(THE LETTER)를 발매한 이후 9개월 만이다.

이전 앨범인 ‘더 레터’를 발라드 트랙만으로 채웠던 김재환은 새 앨범을 팝, 신스팝, R&B, 인디팝, 어쿠스틱 밴드 등 다채로운 장르의 곡들로 구성했다.

김재환은 5일 오후 4시 서울 강남구 청담동 일지아트홀에서 연 컴백 기념 언론 쇼케이스에서 “‘아이돌 김재환’의 모습을 보여드리면서 음악적으로도 다양한 면모를 드러내고자 했다”고 강조했다.

앨범에 담은 곡은 타이틀곡 ‘그 시절 우리는’을 비롯해 ‘대답해줘’, ‘삐뚤어질까요’, ‘오아시스’(OASIS), ‘러브 스트라이크’(LOVE STRIKE), ‘굿바이 모닝’(GOODBYE MORNING) 등 총 6곡이다.

김재환은 전곡의 작사, 작곡에 직접 참여했고, 텐조(TENZO), 웨이브(WWWAVE), 키비(KEBEE), 박영웅 등 검증된 음악성을 자랑하는 작사, 작곡진과 협업해 앨범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김재환은 “워너원 활동을 마친 이후 곡을 잘 쓰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작곡가 분들을 찾아다니며 작업 방법을 배웠다”며 “그렇게 지내다 보니 어느 순간부터 곡 작업은 저에게 일상이 됐다. 이젠 하루 중 기타를 잡는 시간이 없으면 허전할 정도”라고 했다.

이어 그는 “직접 만든 곡들을 낼 때마다 설레는 감정을 느낀다”면서 “많은 분이 새 앨범을 재미있게 즐겨주셨으면 한다”는 바람을 내비쳤다.

타이틀곡 ‘그 시절 우리는’이 ‘아이돌 김재환’의 모습을 보여줄 곡이다. 김재환은 컴백 후 이 곡의 무대를 댄스와 밴드 두 가지 버전으로 선보이기로 했다. 헤어 컬러도 다른 아이돌 가수가 시도한 적 없던 ‘신상’ 컬러로 바궜단다.

김재환은 “사실 처음엔 춤까지 출 생각은 없었는데 팬들이 제가 춤 추는 모습을 좋아하셔서 댄스 버전까지 준비한 것”이라며 미소 지었다.

덧붙여 “컴백을 준비하면서 연습생 때 외국 아티스트가 춤을 추다가 일렉 기타를 연주하고, 스케이드 보드까지 타는 영상을 봤던 게 어렴풋이 떠올랐다”면서 “그 기억을 살려서 다양한 모습을 발산하자는 생각도 있었다”고 했다.

‘그 시절 우리는’은 이별을 겪은 뒤의 그리움에 대해 노래한 청량하면서도 아련한 미디엄 R&B 팝 장르 곡이다. 작업 비화를 묻자 김재환은 중학생 시절을 떠올리며 노래를 쓰고 불렀다고 답했다.

김재환은 “순수하게 사랑했던 그때를 돌아보며 노래했다”며 “열심히 성당 다니고, 축구하고, 김포공항에 있는 영화관에서 놀던 순수했던 어린 시절의 감성을 곡에 담았다”고 말하며 미소 지었다.

김재환은 이날 오후 6시 각종 음악플랫폼을 통해 앨범 전곡 음원을 공개하고 컴백 활동에 돌입한다.

기대 성적을 묻자 김재환은 “성적에 대한 기대감은 많이 내려 놓았다”면서 “앨범으로는 성적보다는 저의 음악 색깔이 점차 짙어지는 과정을 보여주는 데 집중하려고 한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가을엔 발라드가 잘 될 수도 있으니 그런 곡을 싱글로 하나 더 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웃으면서 “앨범으로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싱글도 내고 좋은 OST가 있으면 참여하기도 하면서 재미있게 활동해나가고 싶다. 음악은 저에게 놀이 같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음원 차트 1위 공약을 꼽아달라는 부탁에는 “만약 1위를 한다면 규정을 위반하지 않는 일이면 모든 다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활짝 웃었다.

얻고 싶은 수식어가 있냐는 물음에는 보컬 4대장을 뜻하는 ‘김나박이’(김범수, 나얼, 박효신, 이수)를 언급하며 “‘김나박이’의 ‘김’ 자리를 이어받고 싶다”는 당찬 포부를 꺼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