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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전 장관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비위로 촉발된 이번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원죄가 있다. 2014년 지방선거 당시 출마를 선언했으나 당시 범야권 무소속 후보였던 오 전 시장에게 양보했다. 해양수산부 장관시절이었던 2018년에도 부산의 해운산업 재건을 책임지겠다며 출마를 미뤘다. 대승적 결단을 내렸던 것이 결국 악수가 된 셈이다. 그는 “결자해지의 심정으로 부산시장 선거에 나섰으나 당시에는 새누리당에 자리를 내줘서는 안된다는 일념 하에 내린 선택이었다”면서도 “(오 전 시장의 스캔들)충격에서 벗어났다고 보기는 어렵다. 피해자와 시민께 ‘그만하라’고 할 때까지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장관은 김영삼 전 대통령의 총애 속에 정계에 입문했으며 만 35세였던 16대 총선에서 서울 광진구 갑에 출마해 당선됐다. 상도동계 직계이나 열린우리당 창당 당시 ‘정치개혁’ 깃발을 들고 당적을 옮겼다. 같은 지역구서 재선했으나 19대 총선에서 고향인 부산으로 내려와 지역주의 타파를 외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지를 잇고 있다.
김 전 장관은 “부산에서 세 번 (총선에)출마해 1번 승리했다. 이번 선거도 9회말 2아웃에 몰려 있다는 심정으로 뛰고 있다”며 “정치인이 된 후 누구에게도 줄을 서지 않고 노블레스 오블리주(Noblesse Oblige) 의무를 수행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바보같은 정치를 해왔다. 불리한 선거임을 알지만 사랑하는 고향과 대한민국을 위한다는 숙고와 결단의 정치가 지금의 ’김영춘’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부산의 운명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만큼 부산 경제 사정이 좋지 않다는 건데.
△한때 부산의 융성을 이끌었던 부산 해양 무역이 최근 활력이 떨어졌다. 첨단 산업을 많이 유치해야 하는데 여객뿐만 아니라 화물도 오갈 수 있는 신공항이 필요하다. 현재 대한민국 수출입 물량의 99.5%가 배로 오가는데 가격기준으로 하면 70%대로 떨어진다. 그만큼 항공을 중심으로 신산업이 움직인다는 것이다. 대형 화물 공항이 부산에도 만들어진다면 지역 경제의 대전환이 가능해진다.
-선거 판세가 불리한데 막판 역전 가능성은.
△최근 정치 이슈가 부각되면서 상대적으로 경제 정책이 주목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심각한 부산경제를 생각하면 ‘어떻게 부산 경제를 살릴 것인가’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힘있는 여당 후보가 시장을 해야 부산 경제를 살릴 활로가 뚫린다는 걸 부산 시민에 강조하고 있다. 처음 부산에 도전했을 땐 야권 후보와 비교해 지지율 격차가 컸는데 최근에는 많이 따라왔다. 민심이 일주일 간격으로 요동치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시 차원의 코로나19 극복 지원 대책은.
△부산 자체적으로 10만 원 가량의 재난손실 시민소득을 지급하고 정부의 영업제한 조치로 손실을 입은 소상공인에 고정비 일부를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다. 부산신용보증재단에 추가 출연을 통한 재난특별대출 2조 원 확대를 비롯한 금융 대책도 세웠다. 시장이 된다면 순차적으로 진행될 백신의 배송·보관·접종·사후조치 등 모든 과정을 진두지휘하겠다.
-북항 재개발과 부산 원도심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부산 경제를 살리기 위한 중요한 포인트다. 북항재개발 2단계 사업과 문현금융단지를 연계해서 부산만의 특화 비즈니스, 특히 선박·항만금융 등 해양금융의 메카로 만들어야 한다. 블록체인특구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자산 금융거래 활성화와 연계한다면 부산도 홍콩이나 싱가포르처럼 세계적인 금융중심지가 될 수 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은 장관 재임 시절 대략적인 안이 나왔고 시장이 된다면 구체적인 지역을 정하는 작업이 이어질 것이다.
-부·울·경 메가시티 논의도 빠질 수 없다.
△부산·울산·경남은 중화학과 자동차 등 제조업이 주력이다. 현재 부·울·경 경제공동체를 가장 먼저 기획했다. 이 지역의 방역 특별 연합을 둘 수 있는 특별법이 통과됐는데 이것이 시작이다. 세 지자체가 모여 정기적으로 논의하고 공동 기획이 이어지면 ‘유럽연합’이 만들어졌던 것처럼 부·울·경 경제권인 메가시티 구성도 속도가 붙을 것이다. 가덕신공항 등 인프라가 구성되면 부산의 꿈에 한층 더 가까워질 것이다.
△부산은 해양수도라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제 무역과 수산의 중심지다. 해양 관광의 메카이기도 하다. 장관 재임 시절 부산의 항만 운영과 수산, 해양관광을 더 활성화할 수 있을 텐데 그렇지 못하다는 아쉬운 점이 있었다. 해양수산부 장관 경험은 부산 시정을 다른 차원으로 점프시키는 중요한 경험이며 여야를 아울렀던 국회 사무총장 경험 역시 다른 후보가 갖지 못한 강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