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외신들 "윤, 외교 모호성 버릴 것…여가부 폐지 공약"(종합)

외신들, 윤석열 당선인 확정 직후 긴급 타전
바이든 "한국 새 당선인과 긴밀한 협력 기대"
  • 등록 2022-03-10 오전 5:51:26

    수정 2022-03-10 오전 5:51:26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제20대 대통령 선거 당선이 확정되자, 해외 주요 외신들은 이를 일제히 타전했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국민의힘 제 20대 대통령선거 개표상황실’을 찾아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로이터통신은 10일 새벽(한국시간 기준) 한국 서울발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선 후보가 패배를 인정했다”고 긴급 타전하며 윤 후보의 당선 소식을 알렸다. 로이터통신은 앞서 KBS를 인용해 윤 후보의 당선 유력 소식부터 속보로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윤 당선인은 최악의 코로나19 확산, 증가하는 불평등, 치솟는 집값 등을 타개해야 한다”며 “점점 치열해지는 미국과 중국 사이의 경쟁 구도 역시 헤쳐 나가야 한다”고 짚었다. 이어 “유권자들은 북한의 핵 야망을 억제하기 위해 협상에 나설 것을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또 △경제 △세금 △부동산 △북한 △외교정책 △젠더 등 정책 파트별로 나눠 윤 당선인을 자세하게 소개했다. 로이터통신은 “윤 당선인은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외교정책의) 전략적 모호성을 버리고 정기적인 안보 대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그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AP통신은 “보수 성향의 검찰총장 출신인 윤 후보가 대선 승리에 가까워졌다”고 KBS를 인용해 전했고, 당선 확정 직후 재차 보도했다. AP통신은 다만 이번 대선 레이스를 두고 “서로를 조롱하고 악마화하는데 수개월을 보냈다”며 “심각한 분열이 이미 악화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이 후보가 당사에서 패배를 인정한 직후 “윤석열, 한국 대통령 선거 승리”라는 제목의 긴급 기사를 송고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윤 후보의 당선 소식을 전하면서 “북한에 대한 강경 노선을 취할 것으로 보인다”며 “중국과의 관계를 재설정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썼다.

일본 언론은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교도통신은 윤 후보의 당선을 속보로 타전한 뒤 “한일 관계 개선 가능성이 크다고 기대하는 견해가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윤 후보의 당선 확정 직후 “(한국과) 긴밀한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국의 새 대통령 당선인과 계속 협력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백악관이 성명을 통해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