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e해외주식]테슬라, '모델Y'가 몰고 올 변화

2020년 판매목표 50만대 달성
중국시장 모델Y 판매열풍
SUV 대중 전기차 시대개막
“관건은 서비스 차별화”
  • 등록 2021-01-09 오전 9:30:00

    수정 2021-01-09 오전 9:30:00

△‘모델 Y’ (사진=테슬라 공식 홈페이지)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테슬라(TSLA US)가 올해 ‘모델Y’를 통해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대중 전기차 시대의 막을 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기존에 전기차는 배터리 원가부담으로 승용차 위주의 신모델 출시가 중심이었으나 ‘모델Y’가 전기차 시장에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 예상한다.

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테슬라는 지난해 전기차 49만9550대를 고객에게 인도해 전년보다 35.9% 증가했다. 금융정보업체 팩트셋이 집계한 월스트리트 전문가 전망치(49만3000대)를 웃도는 수준이다.

4분기에는 전기차 18만570대를 고객에게 인도해 지난해 3분기(13만9593대)를 넘어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웠다. 이로써 2020년 테슬라의 판매 총액과 생산량은 지난해보다 각각 36%, 40%씩 늘었다. 특히 차종 별로는 보급형 라인인 ‘모델3’과 ‘모델Y’가 44만2511대가량 팔려 전체의 88%를 차지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작년 12월 31일 상하이생산 ‘모델Y’ 가격 발표 후 첫날 계약대수 10만대를 돌파했다는 루머가 돌았다”며 “테슬라는 중국시장 ‘모델Y’ 판매 열풍에 대한 기대로 새해에도 주가 강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중국 전기차 보조금 지급기준이 30만위안 이하 차량인 만큼, 추가 가격 인하 가능성 있기 때문이다. 모델Y의 가격이 롱레인지버전 33만9900위안(5만2000달러), 퍼포먼스버전 36만9900위안(5만6600달러)으로 발표되면서 중국시장에서 호평을 얻었다.

임 연구원은 “테슬라의 올해 판매목표는 오는 27일 제시될 전망”이라며 “시장 컨센서스는 78만대이나, 중국의 초과 수요를 감안할 때 90만대 이상의 공격적인 판매 목표를 예상한다”고 전했다.

중국 상하이공장은 ‘모델Y’ 생산으로 연간 50만대 생산 규모를 갖추게 돼 ‘모델Y’ 생산을 본격화한다. 중국공장은 테슬라 판매의 40~50% 비중을 차지하고, 유럽 수출기지로 활용한다.

송선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테슬라는 독일 베를린공장도 연내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고, 미국에서는 텍사스공장도 신규로 건설 중이다”며 “인도에도 수출형식으로 신규 진출하는데, 향후 공장 건설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최근 주요 경쟁 업체들이 전용 플랫폼 기반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중국 로컬업체들은 저가 모델을 판매하는 등 경쟁이 심화되는 것은 다소 부담이라고 본다.

송 연구원은 “테슬라는 시장 상황에 대응해 일부 모델의 가격을 인하하는 한편, 성능 차별화로 격차를 늘리고자 한다”며 “자율주행에서는 완전자율주행(FSD) 베타버전 배포 및 구독서비스가 준비 중이고, 배터리에서는 신형 4680배터리를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그는 “시장의 기대치가 테슬라의 하드웨어 판매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경쟁력에 더 크다”며 “향후 소프트웨어·서비스의 목표 및 달성 여부가 주가에 중요한 영향을 줄 것이다”고 판단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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