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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카카오페이가 내년 초 제로페이에 합류할 예정인 가운데 수수료 책정을 놓고 이해당사자 간 이견을 보여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카카오페이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제로페이와 별도로 현행 간편결제 수수료 체계 유지를 원하고 있는 반면 서울시와 가맹점주들은 이원화에 반대하고 있다. 제로페이 플랫폼 참여기업의 별도 투자사업까지 일괄적인 수수료를 적용할 경우 사업 모델 자체가 흔들릴 수 있다는 점에서 `관치페이` 논란이 또다시 거세질 전망이다.
5일 관계부처와 간편결제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내년 초 사용자인터페이스(UI)에 제로페이를 추가하는 방식을 채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은 카카오페이에서 기존 서비스와 제로페이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카카오페이가 자사 서비스와 제로페이를 구분지으려는 이유는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간편결제서비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키워나가기 위해서다. 제로페이가 자영업자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겠다는 취지인 만큼 동참은 하되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한 수익 사업은 계속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수수료 부과 체계 역시 이원화된다. 카카오페이 자체 간편결제서비스는 가맹점에 2.5% 내외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제로페이는 별도 수수료 체계대로 운영하는 셈이다. 제로페이는 연 매출 8억원 이하에는 0%, 8억~12억원 이하 0.3%, 12억원 초과 0.5%, 12억원 이상 일반 가맹점은 1.2% 이내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다.
서울시와 가맹점주협의회는 카카오페이의 이원화 전략이 못마땅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가맹점주협의회는 카카오페이가 1.5% 안팎인 카드 수수료보다 높은 상황에서 제로페이 플랫폼 사업자로 신청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고 본다. 서울시 시각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제로페이 사업은 공동 가맹점·금융 네트워크 이용이 핵심인 만큼 플랫폼 사업 참여자로서 별도 수수료 체계를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4일 출범한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은 이르면 이번주 가맹점주협의회를 만나 수수료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다. 다만 협의회와 카카오페이의 이견이 크다는 점에서 조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